1. 새김 - 그린다는 것은 그리워하고 그리워하는 일만은 아닌 것 같다. 그림에 푹 빠져지는 나날. 수성싸인펜화를 그리는 동영상을 보는 와중에 그림은 그리는 것이 아니라 '새긴다'는 표현이 들어와 가슴 가까이 머물고 있다. 또 다른 하나. 새롭게 탄생할 그림을 위하여라는 문자를 받고 나서이다. 새기거나 낳는 과정이라는 것이 그리워한다는 한정된 인식에서 벗어나는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다.

 

 

2. - 그림만큼 솔직한 것이 없는 것 같다. 머리로 이해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라 몸의 각인을 거쳐 손끝에 다시 살아나는 일. 잎새 하나 하나는 그리는 일은 잎을 만드는 일과 흡사하다. 결을 따라 마음을 조심스레 주고 난 뒤라 그 형상이 다가온다. 온전히 몸으로 겪어내는 일. 자전거를 배울 무렵 몇미터...몇 미터...어느 순간 뒤에서 밀어주지 않아도 손을 놓았다는 것을 잊은 채 나아가는 것은 아닐까. 잘하는 것보다 꾸준함, 성실함이 이 방면의 계명인 것을 이제서야 느낀다. 묵묵히 나아가는 일. 가슴과 마음을 담는 일은 무엇보다 몸이 견디고 나아가는 만큼임을 새삼 짚게 된다.

 

 

3. 문턱 - 대상을 달리해 그리다보면 아직 느낌이 살지 않는다. 소묘와 채색이 차이, 드로잉과 인물, 인체 모두 다르게 다가오고 어렵다. 공통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의 턱을 느낀다. 어렵게 어렵게 가다보면 그 문턱을 넘어서는 지점. 너머에 대한 갈망이 생겨난다. 또한 퇴행에 대한 두려움도 같이 스민다. 불화를 겪고 있다는 것. 긴장을 하고 있다는 건  어쩌면 몸의 또 다른 경련이자 시작인지 모르겠다.

 

 

 

볕뉘. 수채, 채색  유투브 동영상에 빠져있는 나날이다. 조금씩 조금씩 달라 정작 중요한 것을 잊어버리는 듯하다. 그래도 직접 배우는 것을 코어로 해서 조금 조금 살을 붙여나가고 있다. 경계를 무디게 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