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학생주임 -  '두발 규정두거나 제재해서 바뀔 거라면 벌써 바뀌었다. 인권 조례가 바뀌면 하루 빨리 학교에 정착시키겠다. 교사들이 제발 학생 벌해달라고 하면 선생님으로서 기본 자질이 안되었다고 돌려보낸다. 간부회의에서 열을 올리고 반대의견을 숨죽이기 위해 무진장 노력한다. 교복 자율화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다른 교사들이 다 반대한다'  박근혜정부는 학생 교과과정에 노동권을 넣는다고 한다.  위 교사가 전교조 선생님이라고 오해하면 안된다. 학생주임을 다 맡으려하지 않아서 맡게된 정년을 멀리 남겨두지 않은 교사분이시다. 무척 보수적인 분으로 보였다. 2-3년전 술자리에서는 말이다. 그런데 표정도 생각도 놀랄 만큼 바뀌신 것 같았고, 여러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변하신 것이 확신했다. 제 앞가림도 못하면서 다른 일하는 것을 질색하였고, 부부 교사인 부인의 활동도 못 미더웠던 것이다. 그런데 정의당후보에 후원금을 내고, 부인의 연가투쟁에 동참하고, 학교를 바꾸기 위해 열심이시다.

 

 

 조용한 응원 - 중증 장애를 앓고 있는 일명 '건우법'이 지난 해에 통과 되지 못했다. 조용히 참가해서 담다. 2km 정도 지루해질 즈음 아코디언 연주가 매혹적이다 못해 가장 인상적인 장면으로 남을 것 같다. 애틋하다. 들인 땀과 정성들이란...  총괄하는 쎄쎄샘에게 수고한단 말 전하고 발길을 옮겼다.

 

 

 

 

 

 

 

 

 

포럼 -  우금치 감독과 대표, 단원들을 만났다. 강의는 아쉬웠다. 온도차가 느껴지는데, 나의 눈에는 김영철개그맨의 6분 강연을 위해 밤새도록 리허설에 애쓰는 모습에 들어왔다. 부끄러웠다. 마음을 놓은 것이 화근이었다.  뒤풀이 겸 주최측과 식사자리 류감독의 부인과 애기를 나무면서 분위기나 장점, 뒷 일들이 어떻게 스며나오는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임배우의 또 다른 면들도 드러났고, 518을 배경으로 새로운 작업을 모색중인 것도 말이다. 배움은 느끼게 만드는 것일텐데. 어떻게 자극을 주고 꾸려나갈지는 대표단들이 마음을 모았다. 여기저기, 바리바리, 접점을 만드는 일일 것이라고 밤이 많이 늦었다.  저녁 식사뒤 단식중인 감독이 오고, 이렇게 포럼을 만들면 좋겠다는 농을 건넨다.(어는 술친구들은 술모임을 포럼이라 부른단다..)

 

 

 

볕뉘.

 

 

1. 곤조있는 보수적인 교사들의 변화. 그러고 그 변화의 힘이 느껴진다. 진보가 아니라 보수가 바꿀 수 있는 분위기와 문화, 오히려 그 자장이 더 크다는 생각을 해본다. '사회권'을 얼마나 빨리 교육시키는 것이 아니라 함께 제도권에서 공유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이다. 우리같이 작은 단체는 하루빨리 이런 일들이 정착되어 할 일이 없어지는 것이라고 전한다.

 

 

2. 미진한 강의는 따로 원고를 정리해서 보내야겠다. 미흡에 대한 보완  또는 다른 관점을 공유하는 측면에서 말이다. 수요일까지는 뒷마무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