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은 상호작용 의례의 사슬이라고 말할 수 있다.(1)
제3장 정서적 에너지와 일시적 감정
뒤르켕은 사회학의 핵심적 문제를 제기했다. 무엇이 사회를 결합시키는가? 그의 대답은 도덕적 유대를 생산하는 기제가 사회를 결합시킨다는 것이다. 나는 이 기제가 정서에 초점을 맞추고, 정서를 강화시키고, 정서를 전환시킴으로써 도덕적 유대를 생산하는 기제라고 주장한다. 153
우리가 무엇이라고 부르든 장기적인 정서적 색조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너무 차분하고 평탄해서 주목을 끌지 못하는 정서도 다루어야 한다. 이론적 의미에서는 내가 정서적 에너지라고 부르는, 오래 지속되는 정서가 가장 중요하다. 나는 또한 극적이고 단기적인 감정도 장기적 정서를 형성하는 배경으로 보아야 잘 설명할 수 있음을 보여주려고 한다. 거의 모든 연구자가 동의하는 네 가지 종류의 감정이 있다. 분노, 두려움, 행복, 슬픔이나 절망은 모든 사회에서 발견되는 원초적 감정이다. 포유동물은 두려움과 분노, 공격성을 인간과 공유한다. 인간에게 이 원초적 감정들의 생리적 토대는 뇌에서 진화가 덜 이루어진 부분인 소뇌에 있다. 그렇지만 행복은 두뇌의 특정부분에 국한되지 않고 내외피질 영역 전체에 고루 퍼져 있다.....행복은 기쁨, 의기충천, 흥분, 열광으로, 슬픔은 그와 대비되는 실망, 울적함, 침울함으로 다양하게 표현될 수 있는 감정이다. 기초적인 생리심리학적 유형과 관련 맺고 있는 이 감정들을 나는 높은 정서적 에너지와 낮은 정서적 에너지라고 부른다. 159
성공적인 명령 하달 의례는 관심의 초점 공유를 강제하고 상황 지배적인 정서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그것은 몹시 복합적인 정서이다. 양쪽에서 다 성공적인 역할 취하기가 이루어진다면 명령을 내리는 사람은 스스로의 지배에 대한 감각을 갖게 될 것이고, 명령을 받는 사람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나약함, 좌절감, 두려움)과 지배자에대한 분노나 강한 부정적 감정이 뒤섞인 복합적인 감정이 생길 것이다. 이는 혹독하게 억압을 당한 사람들이 왜 자신을 가해자와 동일시하는경향을 보이는지, 그리고 나중에 자신도 그럴 수 있는 처지가 되면 가해자 역할을 하게 되는지 설명해준다. 167
뒤르켕의 선구자적 분석은 이런 다양한 차원을 다 해부해 논의한 것은 아니었다. 뒤르켕은 네 차원을 합쳐 전체적 수준에서 ‘도덕적 밀도’라고 개념화했다. 좀 더 발전시킨 논의로 ‘기계적 유대’와 ‘유기적 유대’를 구별하고 복수의 원인을 살펴본 정도이다. 172
정서적 에너지의 낮은 쪽 끝에는 표현과 활동에서 모두 물러나는 모습으로 나타나는 우울감이 있다. 우울감은 높은 정서적 에너지보다 복잡하다. 권력 차원에서 가장 낮은 쪽에 있는 사람들은 낮은 정서적 에너지, 동기의 상실 같은 우울감을 경험한다. 그러나 이는 아주 강한 통제를 받는 경우에만 발생한다. 통제당한다는 감각이 중간쯤일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반응은 분노이다. 자신들을 통제하는 상황에서 격렬하게 저항하면서 일시적으로 정서적 에너지가 높아진다. 중간 수준의 부정적 상호작용을 체험하는 경우에도 독특한 정서적 영향이 있다. 175
가장 폭력적인 분노는 좌절감을 극복하려는 강한 의지가 있을 때 표출된다. 좌절감이 압도적으로 강할 때 느끼는 감정은 분노가 아니라 두려움이다. 나약한 사람은 폭력적으로 분노를 드러내지 못한다. 저항을 이겨낼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을 때라야 화를 낼 수 있다. 이는 분노의 핵심이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에너지의 활성화 원리에 따름을 보여준다. 좌절에 반응할 정서적 에너지를 얻기에 충분한 사회적 지지가 있을 때만 화를 낼 수 있다. 지나치게 나약한 사람은 지배에 대해 분노로 반응하지 않고 우울증에 빠진다. 183-184
또 다른 단기적인 부정적인 감정에는 ‘두려움’이 있다. 가장 강렬하고 짧은 형태의 두려움은 활동이 갑작스럽게 교란될 때 생긴다. 극단적인 두려움은 경악 반응 다음으로 강한 감정이다.울음은 두려움을 좀 더 복잡한의미로 표현하는 방식이며 고통에 대한 사회적 구조요청이다. 성인은 인식의 지평이 넓기 때문에 우는 일이 별로 없다. 비교적 짧고 단순한 물리적 위협이나 불쾌감 외에 가장 중요한 두려움은 사회적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다. 강압에 대한 두려움이나 사회적 배제에 대한 두려움은 더 오래 지속된다. 울음(무력감을 호소하는 소통의 형태)은 문제가 사회적 상황 자체에서 나오기 때문에 좀 더 복잡한 정서적 에너지 적응 형태에 속한다. 강압 상태에 있거나 배제된 사람은 쉽게 동정을 구할 수 없다. 정서적 의사소통 형태로서 울음은 두려움과 회피를 더 직접적으로 표출하는 정서적 반응이다. 186
다양한 단기적인 감정 체험의 결과는 내가 ‘정서적 에너지’라고 부르는 장기적 정서의 형성 과정으로 다시 흘러들어간다. 그러나 정서적 에너지가 극적인 감정에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도전이 없는 지배 상황 또는 참여하면 자신감을 더해주고 마음이 끌리는 상황이 있고, 종속 상태에 있거나 집단에서 인기가 없음을 느끼는 경우처럼 극적이지 않은 부정적 감정이 생기는 상황도 있다. 극적인 단기적 감정이 장기적인 정서 형성에 더 중요한 작용을 할지 아니면 일종의 예외 상황으로 치부할지는 검증되지 않은 문제이지만, 유출 효과가 있음은 틀림없다. 긍정적인 단기적 감정(기쁨, 열광, 성적인 열정)은 정서적 에너지에 축적될 것이다. 다시 말해, 상황에 따라 방식은 다르겠지만 긍정적인 단기적 감정은 장기적인 정서적 에너지에 축적될 것이다. 187
부르디외의 ‘문화적 자본’ 개념도 단순히 경제적 자본의 위계에 대한 대응물로서 문화의 위계를 보는 것이라면 지나치게 정태적인 개념화다. 달리 말하면, 계층화의 핵심은 물질적 자산이나 문화적 차이가 아니라 정서적 에너지의 불평등에 있다. 사람들에게 물질과 문화를 스스로 사용할지 아니면 남들에게 넘겨줄지를 좌우하는 것은 정서적 에너지의 흐름이다. 190
제4장 상호작용 시장과 물질 시장
상호작용 의례의 흐름도 208
상호작용 의례에 토대를 둔 정서적 유대에 어떻게 합리적 모델을 적용할 수 있을까? 유대는재화이며,사람들은 자기가 들인 비용에 비례해 얻을 수 있는 유대의 정도를 최대화하려 한다. 그러나 유대는 집합적 재화라서 서로 협력해야만 생산될 수 있으며, 동시에 아주 단순한 유형의 집합적 구조이기도 하다. 상호작용 의례는 무임승차자 문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유대 게임은 그림 4.2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 209
사회적 상호작용의 시장은 지역의 생태학적 조건의 규제를 받는 일련의 물물교환 시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주어진 상호작용 상황에서 개인은 자기의 정서적 에너지에 가장 높은 보상을 주는 상호작용을 향해 움직인다는 것이 실상이다. 따라서 상호작용 의례의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의 행동은 합리적 행위이다. 222
인간이 정서적 에너지 추구자라면 의식적으로 계산할 필요가 없다. 앞서 내가 ‘선택’이나 ‘결정’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대부분 은유로 받아들여야 한다. 인간행동은 정서적 향성(tropism)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정서적 에너지의 사회적 원천이 행동을 직접적으로 활성화시킨다. 가장 강력한 활성화 상황은 즉각 강력한 흡인력을 발휘한다. 개인은 상황이 자신을 통제하는 것으로 경험하지 않는다. 주관적으로 자신이 에너지로 충만해 있고 스스로 통제한다는 느낌을 가지기 때문이다.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며 확고한 결정 또는 강한 의지력의 표현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다양한 대안의 편익과 투자비용을 의식적으로 계산할 필요는 없다. 정서적 에너지가 강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 즉시 알아차린다. 252
제5장 내면화된 상징과 생각의 사회적 과정
대화는 상징에 집단 소속감을 불어넣는 상호작용 의례이고, 생각은 어느 한 순간 상징이 지닌 정서적 에너지로 흘러들어가는 내면화된 대화이다. 대화의 시장에서 개인은 자신이 지닌 상징 자원과 정서적 에너지 수준에서 상호작용 의례의 열광을 가장 높이 생산해주는 대화를 향해 움직이고 정서적 에너지를 낮추는 대화는 피한다. 내면의 대화에서도 같은 현상이 벌어진다. 마음 속 생각도 정서적 에너지를 높여주는 내면의 대화에 쏠린다. 255
잘 알려진 것처럼 중상위 계급은 노동 계급에 비해 말을 멈추고 속으로 다른 말을 생각해보며 머뭇거리는 순간이 더 많다. 이는 사회계급 간 전형적인 상호작용의 차이가 생각의 차이를 만들어낸다는 증거이다. 생각의 형태는 물론이고 내면 대화의 양에서도 차이가 있다. 노동 계급은 앞뒤 연결 없이 말을 풀어내며, 그래서 생각하느라고 멈추는 순간 없이 상투적인 발언을더 많이 하는 편이다. 생각 예행연습의 사회적 분포가 있는 것이다. 260
연결망이 하는 일을 개인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연결망이 개인의 일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특정한 시기에 형성된 사상에 관심이 얼마나 집중되는가를 결정하는 것은 세대를 가로질러 이루어지는 전체 연결망의 행위이다. 그리고 관념은 다면적 상징이어서 문법적 설명의 흐름, 함축적 의미나 어감에 따라 다른상징과 연결되기 때문에 다른 맥락에서 재해석된다....사상의 가치는 사상 자체에 내재하거나 역사의 밖에 있는 어떤 순수한 영역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상을 해체하고 다양하게 조합하여 재통합하는 작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전체 연결망에 의해 창조된다는 뜻이다. 263-264
미래에 위대한 인물이 될 제자가 위대한 거장에게서 얻는 것이 사상이 아니라면, 무엇일까? 거장에게서 전수받는 것 가운데 하나는 높은 정서적 에너지이다. 심지어 거장과 단절하는 경우에도 정서적 에너지를 얻는다. 저명한사상가는 에너지 대가이기도 하다. 그들은 고도로 생산적이어서 엄청난 양의 출판물을 쏟아내는데,그중에서 명성을 얻는 것은 극히 일부일 뿐이며 연구에 강박증을 가진 것처럼 보일 만큼 긴 시간 연구에 매진한다. 사유 자체가 그들에게 활력을 주어 마치 자석에 이끌리듯 생각의 흐름에 따라 움직인다. 이러한 사유의 마력이 절정에 달하는 결정적 순간에 새로운 사상이 머릿속으로 찾아온다. 265
한 세대에서 지적인 작업의 활동적인 생애는 대개 35세 전후로, 철학 분야에서는 경쟁적 위치에 있는 큰 인물이 보통 세 명에서 여섯 명 정도 등장한다. 이는 세대를 잇는 지적 계보의 숫자 또는 스승에서 제자로 이어지는 학파의 숫자이기도 하다. 나는 이를 ‘소수자의 법칙 law of small number'이라고 부른다. 중요한 사상가나 학파의 숫자는 둘 이하일 수도 있고 여섯 이상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 높거나 낮으면 창조성과는 길항한다. 한 사람이 지배하는 곳에서는 창조성이 나오지 않는다. 저명한 스승 하나와 그 계보가 지배한다...창조성은 경쟁 상황에서 생긴다. 경쟁적 지식인들의 연결 사슬은 암암리에 서로 의존하고 있으며 서로의 사유 방향을 구조화한다. 268
창조적 사유는 긍정적인 면으로나 부정적인 면으로나 정신적 제휴를 만드는 과정이다. 사상은 집단 소속의 상징이자 동시에 비소속의 상징이다. 누가 집합적 사유의 내부자인지 누가 그 울타리 밖에 있는지를 가르는 표지이다. 지식인들은 동맹자에게 의존하고, 경쟁자에게는 더욱더 의존한다. 269
저주의 긍정적인 매력은 출구가 막힌 에너지의 정화라는 프로이트식 억압 모델로 설명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저주를 내뱉는 사람이 공식대로 저주를 뱉는 과정에서 그리듬으로 자기 합류를 성취하고 에너지를 충전한다. 자아 통합의 의례인 것이다. 286
생각의 세계는 보통 광대한 영토로 여겨진다. 사실 그렇다. 그러나 염탐이 필요할 만큼 환상적이지는 않다. 우리는, 생각은 자유롭고 족쇄가 없고 무한대로 열려 있어서 외부에서는 접근하기 힘들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생각이 사회생활의 의례를 내면화하고 상징적 요소들을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다시 외부로 내보내려는 충동을 담는 것이라면, 생각이 얼마나 새로울 수 있을까? 한나라 시대 중국의 농촌 사람들은 사적인 생각도 겉으로 행하는 의례와 관련된 것이라 거의 비슷했을 것이고, 21세기로 접어드는 시점의 미국 중간 계급의 사적인 생각과는 아주 달랐으리라. 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