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잡생각-슈스케, Kpopstar 등등등 대중음악 프로그램을 보면서 정치신인발굴프로그램도 기획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수사학이란 예술이 다시 등장하기도 해야겠지만 `밑져야 본전`이란 명구는 예외없이 적용될 것 같다. 외로움과 소외를 푸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소외와 고독의 근저를 뜷고가는 기획이 필요한 건 아닐까. 꼭이 아니라 반드시 성공할 수 밖에 없다.
발. 성공의 등식과 방법 가운데 왜 정치만 예외가 되어야 하는가. 우리는 대단하다.
2. 딴생각-난 정부가 바보라고 보지 않는다. 일사분란함 자체가 힘의 표시이자 과시라고 본다. 수중에 넣은 힘의 유용으로 보자면 갑이 아니라 상갑이다. 그에 비하면 야당이나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은 아마추어라고 봐야한다. 힘도 없고 결정적인 것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감안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렇다. 정부는 권력유지를 위해 생사를 걸고 ㅆㅏㅇㅜㅁ을 시작한지 오래되었다. 병적인 증상은 더 심해질 수밖에 없다.
루쉰이 말한대로 미친개는 몽둥이로 패서 더 이상 활개를 치지 못하게 해야한다. 역사에 양보는 없다. 건전함과 양식 안에서 사고하는 것이 얼마나 생각도 사고도 좁은 일인가는 세상사람들이 다 느끼는 일이다. 정치는 늘 상식밖을 먼저 감안해야한다. 그리고 상식밖을 던지기도 해야한다. 집권해본 야당세력은 원로도 없고 뚫고 나가려는 정치인도 없다. 아쉬운 것이 아니라 절벽으로 서로를 밀어넣는 현실이 더 절망적이다.
3. 관계의 관계 - 동양사람들은 서양사람들보다 관계중심 사고를 한다고 한다. 서양인
이 명사중심 언어구사를 한다면 동양인은 동사부터 구사하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한다. 이를 `내재적` 이라 한다면 우리는 서구합리성을 배우고 교육받지만 언어에서부터 쉽게 익숙해질 수 없다. 개인적이라기보다는 집단적이자 관계적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지난 백년의 어색한 변화와 동거는 스스로도 서로도 제대로 변화시키고 있지 못하다. 어정쩡한 `관계`, 합리성이란 양말을 벗어들고 끼리만의 결속만 추구하는 외로움에 사로잡혀 있다. 제대로된 `관계`란 `관계의 관계`까지 배려하는 것은 아닐까. 어쩌면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합리성이란 서구의 옷을 제대로 입는 것일 것이다. 일터안을 벗어나야하는 이유도 아는 사람만 맺는 관계밖을 지향하는 `그물코의 연결망`을 다시 건들고 꿰는 것이 작은 변화로 이어질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