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하려는데 앞바퀴가 측은하게 주저앉았다. 너무 이른거 아닌가 싶었지만, 마음을 돌려 보험사에 정해진 멘트따라 한참을 가서야 상담원이나온다. 상담원은 스페어를 쓸 거냐 수리를 할거냐는 옵션을 택하게 한다. 떡진 머리에 츄리닝 허리춤으로 비집고 나온 살과 팬티라벨. 타이어도 빼지 않고 쓱쓱 나사하나를 잡아내고 힘을 쑥 쓰더니 사라진다. 아침회의를 늦지 않았다. 회의를 마치기 전 전화다. 고객님, 만족하시면 1번을 눌러주세요."



볕뉘 


1. 체인점에 옵션. 재벌은 업종의 98프로를 점유한지 오래다. 일상도 그렇게 구획된 지 오래다. 넋을 잃고 일이 진행되는 걸 쳐다본다. 온정이나 배려나 지인이 들어갈 틈이 없다. 냉정해져야 한다. 자본은 우리 일상의 디테일을 점거한지가 오래되었다. 이런 일상이 당연한 것으로 느끼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세상을 바꾸려면 무엇이 먼저겠는가. 당신이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속력보다 자본이 당신을 바꾸는 속도가 훨씬 더 빠르다는 걸 인정해야 한다


2. 루카치 등 맑스주의 비평가들을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는 맑스의 저작이 1920년대에 경철수고가 번역되었고, 1940년대에 정치경제학비판요강이 뒤늦게 완역되었기 때문이다. 변증법의 글쓰기는 결코 쉽지 않다. 긴장감있게 이어가는 모순과 대립은 활자화된 의도를 그 속에 담고 있기 때문이 아니다. 긴박한 서술의 이면에 그 답이 스며있기 때문이다. 베버와 다산은 상대적으로 나열형의 지식체계를 갖기에 어디서부터 읽어도 상관없다. 하지만 마르크스는 이런 이유로 마르크스 혼자일 수가 없다. 마르크스는 여럿이다. 굳이 이런 이유를 하는 이유는 계급의식이나 물화라는 것은 이 시대에 맞게 재해석해내지 않으면 지금여기를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상의 군상, 그 디테일을 다른 측면으로 서술해낼 때 또 다른 이론이 깃들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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