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품기) 분권에 대한 잡생각

서울공화국, 집중... 하지만 서울로 향하는 마음은 끝이 없다.  끊임없는 식욕과 성장욕의 공룡처럼,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흡인력에 그저 놀랄 뿐이다. 급변하는 정세 속에,  별똥별로 종말을 맞이한 공룡들처럼 수도권 집중의 결과가 과연 장기적 성장이나 지속적?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 되짚어보아야 할 것이다.

관련법의 제정이나 제도적인 밑받침이 더욱 더 중요하지만, 우리 일상의 분위기가 더욱 문제가 아닌가 하여  거슬러 올라본다. 지방의 일터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을 보면 서울 회귀본능이 대단하다. 몸으로 겪은 연유인가 없는 것이 없어서 일까? 마음의 좌불안석이나 여유나 공백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것 같은가? 지방에 하루만 있어도 불안하다. 중독 증상 하나다. 두번째 문화적 혜택이 문제인 것 같다. 없는 것이 없다.  지방에서 어떻게 살아요. 답답하기 그지없잖아요. 서울 생활비면 비교적 여유있게 생활할 수 있다. 하지만 머리는 그렇더라도 마음은 그렇지 않다. 하방하거나 유배당하는 것 같아 자신을 견딜 수 없다. 그저 거쳐가는 곳으로 자리매김한다. 서울 무의식론자들의 일상은 한가로운 곳에 단 하루도 베겨나지 못한다. 빠른 발걸음, 지칠줄 모르는 가속, 끊임없는 가학적 채근

우리의 지방도시는 제2의 서울만들기에 급급한 것 같다. 제2의 공룡만들기로 논리를 만들어내고, 또 다시 주변의 군,면을 통합해 승격을 노린다. 똑같은 향토음식잔치, 똑 같은 기획의도를 가져 지방색은 더 더욱 없어 보인다.  판소리의 고장이 정말 판소리를 즐기고 문화를 향후하고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이 와서 살 수 있도록 전통과 배려는 더욱 더 없다.

우리의 서울무의식은 무의식중에 재생산하고 있다. 자식을 서울에 있는 대학을 보내야 하구.  돈벌려구 서울가구...끊임없는 상향 엘리트화는 무서울 정도이다.

인재도 재원도, 권한도 삼무의 시대는 제도적인 것을 더욱 더 필요로 한다. 하지만 서울무의식 문화를 깰 수 있는 일상적 노력없이는 그저 또 다른 서울공화국을 자신의 마을에 이식하는 결과를 빚고 말 것이다.(초고 040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