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One>>> 일의 의미와 역사
1. 왜 일하는가?
2. 일이란 무엇인가?
3. 일의 역사
4. 일에 대한 낭만적인 환상

Part Two>>> 누구를 위해 일하는가?
5. 일과 자유
6. 일꾼 길들이기
7. 노동의 두 얼굴
8. 유망한 직장
9. 배신하는 직장

Part Three>>> 일과 삶
10. 우리는 시간과 투쟁한다
11. 여가와 소비주의
12. 의미 있는 일, 그리고 행복한 삶

다만, 아쉬웠던 것은 이 책은 '학교'의 탄생이라고 말한만큼 좀더 학교와 교육에 집중해서 글을 썼으면 좋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사실 근대적 위생담론이야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에 더 자세히 집중해서 나와있고, 근대적 문화나 문명에 대한 설명은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 등의 책에 집중적으로 실린 만큼 어느정도 중복의 느낌이 드는 것은 피할 수 없다. 물론 이런 것이 '교육' 쪽에 좀더 관심이 있는 내 전공 탓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리고 책의 가치를 떨어뜨리지는 않는다. 그러나 다른 책들과 좀더 차별화했으려면, 제목이 <학교의 탄생>인만큼 좀더 학교 제도 내에 집중해서 자세히 썼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클리오>


2. 보수주의자들의 죄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죄 / 과거의 추억과 향수를 살라지 못한 죄 / 지키기만하고 가꾸지 못한 죄 / 권위와 권위주의를 혼동한 죄 / 특권 오, 남용의 죄 / 자기실현에 탐닉하고 자기초월을 못한 죄 / 베풀지 못한 죄

 구*도서관에서 빌어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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