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여행들 

 

 

1. 금욜 휴가를 낸다. 아이들 의사샘 말도 들어보고 곁에 떨어져 있는 공백을 조금이라도 메워볼 요량이기도 하였다. 다행히 말끔히 나아주고 우려한 다른 곳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게 되어 마음이 놓였다.

2. 그리고 아카데미 모임에 함께 할 수 있는 짜투리 시간이 남다. 놓인 맘도. 아카데미안들에게 마음을 넘겨주고, 마음자리가 놓일 여유를 건넬 수 있어 편한 자리이기도 했다. 마음의 가장자리를 건드리고 나눌 수 있어 뫔 편하고, 긴장되기도 했다.밤은 깊어지고 나누는 이야기는 끝이 나질 않아 새벽에 가까운 듯했다. 다음날 그 여운은 흔적처럼 남는다.

3. 일년전 나무밴드의 지난 공연 뒤풀이 자리에서 싱어송라이터 여유 의 아빠를 만나고 밤이 희미해지도록 느낌을 나눈 기억이 아련했다. 그리고 만남 뒤 이러저러한 사연을 건네 듣는다. In-Hyo Song 를 보기에 앞서 아빠와 고흥 바닷가에서 하룻밤의 기억이 있기도 하고 훨씬 이전 윤중호를 기리는 강연의 흔적이 고스란히 있다.

4. 공연 시간, 입장이 불편할 정도로 소극장은 붐볐다. 식당에서 부족한 의자를 나르고 정해진 시간을 지나서야 겨우 시작된다. 바다,아궁이, 부침개, 달빛, 밤길......이데아 꿈나라..그대를 위한건배..이해. 인효와 여유 열아홉과 스물... ...또렷한 가사와 사운드 사이에는 부모의 삶이 섞이고 비치었다. 청춘들에게 별빛과 달빛이 감응이 있다는 것인지, 자유와 평화, 민주를 위한다는 건배가 대체...말이나 되는 것인지 말이다. 그런데 참 아이러니 한 것은 들썩거리고 뭉클거렸다는 것이다. 그 독특함들이 어떻게 스며들지 자못 궁금하기도 하다. ( 덧글-여유의 '낮보다 밝은 밤에'와 인효의 '밤길'은 누구의 노래인줄 모를 정도로 서로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기도 하다. 어른들에게 짠하기도 하구... 다시 한번 듣고 싶어지는 노래이기도 하구..)

그리고 드러머 창원이와 동생의 이야기, 부모들의 산청의 삶들을 함께 읽다가 문득 그런 생각이 스몄다. 부르디외가 말했듯이 상징자본이든 문화자본이든 우리의 자산은 불쑥 하늘에 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그 실핏줄같은 문화의 힘, 여물지는 않았지만, 서로 기대고 나누는 연결망과 시스템들이 아주 조금 그들의 삶과 일상에 녹아있지는 않을까 싶었다. 늘 세상의 의도가 그림자처럼 드러워지고....잠잠해지다 꽃은 늦게 더디게 피기도 한다는 것을 여행의 와중에 느꼈다. 아무 것도 아니고 삶과 일상들이 핍박하긴 하지만 생각도 일상의 흔적들도 서로 기대고 있다는 걸 그제서야 느끼게 된다.


 


5. 불쑥 떠나고 기대고 싶은 날, 반달은 밝고 예쁘다. 반달 옆 어깨동무하듯 기댄 오리온 별자리는 더 또렷하다. 황갑진, Young Jung Lee 더 반갑고 고마운 날이었다. 산청의 천문대와 옹기종기 자리잡은 마을에서 하룻밤, 그리고 많은 얘기를 기다린다 마음은 벌써............그러고 보니 주례사에 주책이다 싶다.

 

 

뱀발. 주말 룰루랄라 혐동조합의 공연이 있었다. 이영중샘의 짙푸른 바다와 푸른 나무 같다는 표현을 빌려온다. http://blog.naver.com/dotory8634/140208275386 허락!도 받구...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