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는 마르크스의 표현을 뒤집어서 말한다. 희극적 반복은 진정한 비극적(드라마적) 변형을 실제로 앞서는 것이라고, 자기 행위가 '너무 벅찬'것을 알게 된 현대의 역사적 행위자는 그를 행위 자체와 동등하게 만들어주는 생성/되기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30


첫째 정치는 창조적이지 않다. 그것은 아무것도 창조해내지 않는다. 오히려 욕망만이 창조적이다. 둘째, 욕망은 단적으로 말해 철저히 사회적이다. 셋째, 오직 사회적인 것만이 새로운 욕망을 낳고 그 사회에서 가능한 정치들을 창안해낸다. 38


 정 치


'가장 약한 고리'와 '잔여물'이 두가지 중심문제다. 우리는 앞서 이것들이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에서 문제적이며 해결책이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문제는 그 해결책이 부정적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결함이 있는 이념이라는 사실이다. 곧 해결책이라는 게 잠재적 대상(혁명)의 전치에 불과하거나 (영국이나 독일에서 보듯) 역사적으로 결정적 조건들을 동반했는데도 '현행화되지 않았다'는 게 문제인 것이다. 249


'실천적 투쟁은 부정적인 것을 경유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차이와 긍정을 경유한다. 그것은 문제들의 결정과 문제를 그 진리로 복원하는 과정을 경유하며, 마침내 그 문제들이 의존하는 명법에 의거해 진리를 평가함으로써 실천적 투쟁을 이루어간다.'(들뢰즈: 1994) 252


정치학자들의 오랜 전통에 따르면 문제는 왜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키는가가 아니라 왜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키지 않는가 하는 것이었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들뢰즈와 가타리가 말하듯이 '정치철학의 근본 문제는 아직도 정확히 스피노자가 그토록 분명하게 말한(그리고 빌헬름 라이히가 재발견한) 바로 그것, 즉 "왜 인간들은 마치 노예 상태가 구원인 것처럼 완강하게 자신들의 노예상태를 위해 싸우는가"하는 것이다'(네그리 하트: 2000) 260


사회적 진보, 정치적 진보, 그리고 작업장의 진보는 서로를 조건 짓는다. 그러나 혁명적 변형은 집합적 노동경험에서 태어난 새로운 주체적 의식의 창조과정 속에서 일어난다. 이 계기가 무엇보다도 일차적인 것이다. 모든 내기는 개인들에 의한 주체성의 집합적 창조라는 바로 이 문제에서 승패가 결정된다.(...) 특이성, 자율성, 그리고 자유는 자본주의적 그리고/또는 사회주의적 질서에 대항하는 모든 투쟁을 공고하게 통일하는 세 가지 깃발이다. 이제부터 이 연합은 노동의 해방과 해방의 노동 속에서 자유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할 것이다.(가타리.네그리 1990) 280


[제국]에 대한 거의 모든 비판자들이 네그리와 하트가 이 책을 정연한 논리에 맞춰 쓴 게 아니고 욕망을 이용하는 기계를 발명하고자 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자기들이 손에 든 책이 정치적 욕망의 분산된 형식들을 한데 끌어모으는 기계라는 사실을 알지 못했던 탓이다. 책으로서 [제국]은 확실히 많은 단점을 갖고 있으며, 그 주요한 분석적 결점들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많이 기울이진 않았다. 하지만 기계로서 이 책은 제1세계의 감응되지 않은 일단의 마르크스주의자, 대학에 있는 세계시민주의적 망명자, 포스트-휴먼과 사이버 유물론자를 포함한 모든 포스트-주체성이 지닌 온갖 종류의 욕망을 연결하는 데 최고의 효과를 낳았다. 286


첫번째 귄리로 인식된 것이 '욕망에 대한 권리'라면, 두번째 근본적 권리는 '삶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들을 발명할 권리'가 될 것이다.(들뢰즈.파르네 1996) 이 두 가지 근본 권리는 인간에 대한 오래된 보편적 권리(삶,자유,소유)를 대신하며 권리에 대한 새로운 언명이나 담론에 속해 있다. 삶, 자유, 소유의 오래된 보편적 권리는 들뢰즈가 지배와 통제의 네가지 원리로 정의한 것에 의해 오랫동안 절충되어 왔고 심지어 배반당하기도 했다. 290


 - (지정학적.사회적,언어학적.성적인 모든 영역에 대해) 영토화를 통해 부과된 제약
 - 신용보증 그리고 / 또는 부채의 확대에 기반을 둔 사회적 유대를 포함해 경제적 '예속'의 새로운 형식과 훈육 메커니즘. 그것은 전지구화의 경제정책 중 치명적 원리다.
- 제도(학교, 대학, 감옥, 군대, 가족 등)의 위기
- 권리의 본성 자체에서 발생하는 변화들이 있는데 그것은 양적이기보다는 질적인 문제를 야기한다.(다수의 민중에게 일정 수준에서 '삶을 유지'하는 것보다 '삶의 질'에 대한 권리를 말할 때 언급할 만한 요소)  291


욕망은 내재적으로 사회적(즉 인위적)이며 사회적 장 전체에 투여되고, 욕망의 행위는 삶을 위해 환경을 새롭게 '발명'하는 것과 더불어 가능한 만족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의 '발명' 역시 포함한다. 또한 '개체'는(행위에 제약과 제한이 가해지는 추상적 지점인) 법에 의해 규정된 부정적 실체이기 때문에, 욕망이 사회적 장에 투여되고 잠재적으로 그 장을 변형하는 지점과 동일시될 수 없다. 299-1


오늘날 매우 다양한 무대에서, 이따금 서로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도 거대한 저항들이 등장하는 이유는 계급적 이해를 대변하기 때문이 아니라 무의식적 '욕망의 투여'를 따르기 때문이다. '욕망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온갖 현기증 나는 집단들을 둘러싼 상황을 검토할 때 집합적 이해관계에 따라 조직화를 분석하려는 전통적 분석방법은 절망을 면할 수 없다. 299-2


우리는 어떻게 자연상태(즉 무의식)에 대한 개입을 감행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들뢰즈는 여러 차례 대답한 바 있다. 그것은 실험을 통해, 그리고 욕망 자체의 본성을 변형하는 사건을 통해 일어날 것이다. 스피노자 식으로 읽는다면, 그것은 자연(실체)의 본성을 변형하는 것과 같다. 욕망이 의식의 '뿌리'이지 그 반대가 아닌 것이다. 이로부터 우리는 무의식과 신체의 상호교차에서 행위의 모델을 찾고 정교한 메커니즘을 확립하는 정치적 스타일을 세울 필요가 있다. 들뢰즈가 물었듯, '우리는 과연 섹슈얼리티가 기원상 엄격한 경제적 질서로부터 비껴나갈 수 있게 해주는 유일한 환상적 원리라고 결론지어야 할까?(들뢰즈 1990) 306


 

 권 력


"권력"이란 어떤 초월적 통일성이 아닌 자신의 장 내에서의 내재성, 일반적 집중화가 아닌 자신의 선 위에서 연속성, 명확한 총체화가 아닌 자신의 다양한 선분의 인접성을 그 특징으로 삼는다. 즉 "권력"이란 사회적 공간인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권력이란 내재성이며, 연속성이고, 인접성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공간'이며, 오직 그렇게만 기술될 수 있다. 이와같은 기술에서 본질적인 것은 사회적 공간을 위계나 피라미드로 미리 구조화되지 않는 관계들(내재성,연속성,인접성)의 다양체로 사유하는 것이다. 316


우리가 지켜봐야 할 것은 어떻게 정치권력이 욕망과 이해관계의 유혹과 전략을 '조절'하고 '감시'하기 위해 개입하는가이다. 이를 통해 모든 사회관계(특히 가족과 학교, 권위나 또 다른 권력과의 관계에 놓인)는 '오용'되지 않도록 점차 관리감독을 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일상적 관계에 대한 권력의 무제한적 개입은 깊이 뿌리박혀 있다'는 진술은 권력의 도착적이고 '전략적'인 본성에 대한 공포의 일반화를 시사한다. 다른 한편으로 이는 권력의 게임이 널리 확산되어 있고, 모든 사회관계에서 진행되며, 전체 사회관계에 대한 정치적 개입은 미시적 차원에서 그 게임을 조절하는데 필수적이란 점을 인식하게 해준다. 우선 권력은 전략과 유혹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그 다음에는 유혹에 대한 공표를 조장한다. 337


'사람들은 일상생활에 무언가 비밀스러운 것이 있으리라고는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다.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것들이 어떤 점에서는 몹시 중요하다는 생각도 해본 적이 없었다. 권력의 텅 빈 응시가 이 미소한 소란에 깊이 의존해 있다는 점을 알기 전까지는 말이다'(푸코 1994) 339


들뢰즈는 푸코의 사유에서 이끌어낸 초인의 이미지를 통해 삶의 힘이 인간의 형태를 넘어서고, 인간이 '물음으로서의 존재'의 선차성을 더 이상 표상하지 못할 때가 오리라 천명한다. 푸코의 직관에 따르면 이는 주체이론에 대한 급진적 재평가를 수반하는 것이다. '지식은 세계의 진리성에 대한 개방이기보다 오히려 삶의 "오류들"에 기초하기에 주체에 대한 이론 전체는 재구성되어야 하지 않을까?'(푸코 1994) (전갈과 개구리의 우화) 363


권력에 관한 마지막 명제는, 권력관계들이 온전히 다이어그램 안에서 유지되는 반면 저항은 필연적으로 다이어그램들이 유래한 외부와 직접적 관계를 맺고 있으므로 저항이 우선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하나의 사회적 장은 그것의 전략화 정도보다 훨씬 더 놓은 강도로 저항하며 마찬가지로 외부의 사유는 그만큼 저항의 사유가 된다.(들뢰즈 1988) 366-1


외부의 선과의 대결은 바로 이런 것입니다. 정열적인 인간은 마치 고래를 쫓다가 죽는 에이허브 선장처럼 죽습니다. 그는 선을 넘어 갑니다. 푸코의 죽음에는 그 같은 무엇인가가 있어요. 지식과 권력너머로, 제3의 면, 체계 내의 제3성분과도 같은.. 궁극적으로 죽음과 자살을 구분 못 하게 만드는 일종의 가속같은 것이지...

 

뱀발.

 

1. 3장 정치만 보려하다가 서문-3장 정치-옮긴이의 말-4장권력을 이어보다. 들뢰즈위주로 가타리는 약간. 제국을 다시해석해내고 마지막장은 푸코에 할애하여 다시 살펴본다. 다소 어려워 머뭇거리게 만들지만 요즘 욕망에 대해 지난 책들을 다시보기도 해서 이어지는 독서다. 주체나 개인, 철학의 근본문제에 대해서도 다시 짚는 푸코에 대한 들뢰즈의 마지막 설명은 충격이 크다.

 

비가오는 개울을 건너가야 하는데 전갈이 개구리에게 말한다. 개울을 건너가자. 안물꺼야. 안문다고 이해하겠니 개구리야. 물면 나도 죽잖아하고 전갈이 말한다. 개구리는 전갈을 등에 태우고 간다. 개울의 중간 쯤 도달했는데 급류에 와르르...전갈은 개구리를 덜컥 물었다. 개구리가 말한다. '너 왜그래, 물지 않기로 했잖아' 전갈 왈 "그럴 생각없었는데 원래 그런가봐"

 

2. 삶은 진리를 찾는 것이 아니라 오류로 가득한 것이라고.. 그대로 직시해야 하는 것이라고. 삶의 오류들을 가정하고 다시 써내려가는 것이라고...

 

3. 다시 새길 꺼리들은 밑줄로 남겨둔다. 여운을 갖고 다른 책의 마르크스의 영국 망명생활을 읽다보니 졸음이 내려왔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