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4% [박근혜] 원칙/소통/화합 - 절반의 사람들이 박근혜가 되면 정권교체라고 여긴다. 친이계의 견제와 고립을 이겨냈고, 세종시 등 현안에 대항하여 이겨낸 결과가 학습되어 있다. 복지문제에 대한 선점, 비상대책위를 통해 검증을 끝냈다고 본다. 수첩공주, 호남권에서도 20%이상 지지를 얻는 등 지역 간의 격차가 크지 않다.

 

 

 

[김두관] 원칙/소통/연대 - 성공에 이르는 삶의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인기, 의리, 요령 등 변칙을 중심으로 사는 것과 신뢰, 정의, 옳음 등 원칙을 중심으로 사는 것이 그것이다. 전자의 방식은 빠른 속도로 성공을 가져다주겠지만 동시에 그 성공의 열매는 빠르게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179  혁신은 도전의 결과물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혁신은 없다. 혁신은 입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몸으로 때우는 것이다. 이리 부딪히고 저리 부딪히며 무엇인가 바꿔내야 혁신의 열매를 맛볼 수 있다. 현실에 안주하면 혁신은 없다.  183

 

 

29.9% [안철수]소통/연대/원칙 -

 

 

 

 

 

 

뱀발.

 

1. 주말 빗소리에 맞춰 지난 번 구입해둔 대선주자들의 책을 읽다. 안철수의 생각은 미리봐두었으니, 어느 것부터 볼까. 먼저 손에 간 것이 고하승이라는 기자가 쓴 박근혜의 [조용한 혁명]이다. 그리고 이어서 김두관의 [아래에서부터]이다. 박근혜의 호남권 지지율이 궁금하여 검색하다보니 프레시안 기사가 걸렸다.  연령별 여론 조사 결과를 보다가 차별성이 없는데, 소득수준에 따른 결과가 유독 눈에 띈다.  200만원과 400만원을 나눈다. 박근혜는 열명가운데 일곱이, 안철수는 열에 셋이 지지자이다.

 

200만원 미만의 삶.  가난을 지고 살아지는 삶, 더 나아질 것이 없을 것이란 절망.  박근혜를 어떻게 읽을까? 절반은 이명박정권이 키웠다. 원칙을 지키고, 꼼꼼하게 수첩에 기록해 소통하려 하고, 비상대책위를 통해, 선거과정을 통해 보여주었다. 박근혜를 찍는다.

 

2. 김두관은 스토리가 있다. 그는 브라질 대통령 룰라를 닮았다. 학벌도 없고, 집안 일가도 경비원, 광부 ....다 미만의 삶이다. 이장, 남해군수, 남해신문.....도지사, 공동정부 구상운영... 도의회 등 운영의 원칙들에 따라 탄탄한 행정경험이 있다.

 

3. 안철수는 이야기한다. 가족이라는 것이 돈때문에 해체되기 일쑤라고, 관계라는 것이 어이없이 무너지는 것이고, 없는 이들에게 제도는 지속성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4. 룰라는 최저생계비를 지원했다. 아이들은 반드시 학교에 보내고 그 결과를 증빙해야 지원을 계속받을 수 있게 했다.  200만원미만의 삶은 무한궤도처럼 구른다. 제자리와 대물림으로 그늘을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대통령은 바뀌었으나, 국민총생산은 늘었으나 바뀐 것은 없다. 세상은 언제나 그렇듯이 우리 삶에 말걸어오지 않았다. 이명박이 표를 가져가듯이, 누구에게 주든 똑같이 가져갈 것이다. 고민의 겨를도 세상은 주지 않았다.

 

5. 그런 생각이 들었다. 200만원미만의 삶을 살아가는 이들을

 

6.


댓글(0) 먼댓글(2)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안철수의 깨달음, 현실 그리고 물음... ...
    from 木筆 2012-08-18 12:21 
    돈보다 더 중요한 게 시간카이스트 교수 시절에는 전국을 돌아다니며 외부 강의를 100회 정도 했는데 대부분 교사나 학생, 시민단체 등이 그 대상이었다. 시간과 재능을 기부하는 것이고, 사회 공헌이라고 생각했다. 강의를 많이 하게 된 것은 미국에서 공부할 때 시골에 있는 대학에까지 장관급 등 유명인사들이 와서 특강을 하는 걸 보고 느낀 게 있어서다. 그 사람들은 돈보다 더 중요한 게 시간인데, 기회가 적은 지역 학생들을 위해서 기꺼이 시간을 낸 것이죠.
  2. [코멘트]너무 답답해 정치에 관심이 별로 없는 나 같은 사람도 정치 관련 글을 쓰게 하는 현실
    from 木筆 2014-03-13 11:54 
    흔적 님, 며칠 묵혀두다가 흔적을 남깁니다. 저의 관심사이기도 해서입니다. 지난해 대선 전 여론조사를 보다가, 관심을 끄는 결과가 있더군요. 연령대별, 지역별 대선후보지지도는 박근혜/안철수,문재인에 비율이 상식을 벗어나지 않는데 유독 소득별 지지도가 예상과 달랐습니다. 200만원에서 400백만원 소득에 안철수,문재인 6, 박근혜 4였죠. 그런데 200백만원 미만의 결과는 어떠했을까요. 5:5? 4:6? 결과는 박근혜가 7이고 안철수,문재인이 3이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