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ith Popcorn, 『클릭! 미래속으로』, 21세기북스, 1999


팝콘은 마케팅 자문회사인 Brainreserve사의 대표이다. 포춘지는 그녀를 마케팅의 노스트라다무스라고 까지 평가하였다.


트렌드

설명

유망사업

응용가능성

코쿠닝(Coooning)

왜-미쳐버린 세상으로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해 나타난 현상

보안산업,경비산업, 맹견대여

 

현상-두려움 때문에 밖으로 나가기 싫어하고 누에고치처럼 집안에서 생활하기를 원함

유유상종(Clanning)

왜-사람들은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교류하기 원한다. 안식처에 빠져있으면 있을수록!

PC통신이나 인터넷 동호회모임, 멤버쉽 클럽 사업 성공(레스토랑을 멤버쉽으로 운영)

 

현상-아무하고나 교류하기에는 세상이 너무 위험.

환상모험(Fantasy Adventure)

왜-스트레스와 무료함에 시달림, 하지만 위험에 노출되고 싶어하지 않음

4륜구동자동차,심해용시계(야생적 상품), 모험을 알선하는 여행업

 

현상-모험을 즐기되 안전한 모험.또는 이국적 풍미

반항적 쾌락(Pleasure Revenge)

왜-사람들은 사회라는 제도 의 각종 규제 속에서 살고있기 때문에 반항적인 쾌락을?

건강에 해로운 시가,포르노 산업

 

현상-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거나 건강에 나쁜 것들이 오히려 번창한다

작은 사치(Small Indulgences)

왜-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성공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기위해 작은 사치를 통해 욕구 충족

고급음식점, 도심의 고급호텔에서 바캉스, 고급만년필(고급승용차,저택 말구)

 

마음의 안식처(Anchoring)

왜-세파에 시달리면 마음의 안식처를 찾고자 한다

신비주의 번창, 불교,명상의 확산

 

현상-세상이 혼란스럽고 위험할수록 이런 경향은 커짐

트렌드

설명

유망사업

응용가능성

개성찾기(Egonomics)

왜-사회가 복잡해지고 개인들이 익명으로 존재함에 따라 자신만의 독특한 것을 찾고, 인정받고 싶어한다.

자신만의 CD, 맞춤복,고급레스토랑에서 단골고객에게 특별서비스 제공

 

여성적 사고(Famale Think)

왜-남녀평등 사회로 가면서 여성들의 의사결정이 중요, 남성과 여성은 사고방식과 정서적 기질이 매우 다름

클린터의 대통령선거(부드러운 외모, 유머감각)

 

현상-상품구매,선거,

남성해방(Man-cipation)

왜-남성이 남성다워야 된다는 속박에서 해방

남성화장품, 클린트이스트우드‘메디슨 카운티의 다리’에서 셈세한 감성을 지닌 중년 남성으로

 

현상-여성전유물인 허영이 남성에게도 다가올 것

99가지 생활(99Lives)

왜-할 일은 많은데 시간이 부족한 상태이어서 자신의 일을 대신해주거나 대신할 상품을 찾게 됨.

보이스펜, PCS,패스트푸드점

 

트렌드

설명

유망사업

응용가능성

행복찾기 변신(Cashing Out)

왜-아둥바둥 살기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기 원한다.

Small Office, Home Office

 

현상-승진에 대한 욕구도 과거처럼 크지 않고 적당한 수입을 얻을 정도만 일하고 자신만의 행복을 찾는데 사용하고자

건강장수(Being Alive)

왜-단지 오래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사는 것이 더 중요

약초, 침, 지압,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젊어지기(Down-Aging)

왜-건강하고 오래, 여기에 젊게

노인용품보다는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제품이

 

소비자감시(Vigilante Consumer)

스스로 이익을 위해 기업감시에 나섬-정보통신 혁명은 더욱 이를 용이하게

소비자 분노를 일으키지 않도록

 

우상파괴(Icon Topping)

왜-사람들은 더 이상 권위에 추종하거나 규칙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현상-대형백화점의 몰락(과거명성의존)

S.O.S(Save Our Society)

왜-환경오염에 대한 각성

전기자동차, 에너지 절약형 주택

 

공포의 기류(Atmos-fear)

왜-각종 위험에 노출되어 안전한 것에 대한 갈망

항균식품,안전식품,청결식품

 

현상-질병과 우발적인 사고에 대한 공포에 시달림

LG경제 연구원  이용만 요약문 참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