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강남 좌파는 이념에 관한 문제라기보다는 엘리트에 관한 문제라는 인식의 전환이 선행되어야만 강남좌파에 관한 논의가 생산적일 수 있다. 
8 "모든 정치인은 강남 좌파다."라는 전제 아래 우리 모두의 삶에 보탬이 될 진지하고 성실한 논의와 연구를 해보자. 들여다보면 강남 좌파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사람이나 세력이 있을 것이다. 강남좌파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어떤 사회적 함의가 있는지, 그런 걸 차분하게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9. 인물 중심주의 문화의 토양에선 이성적인 정치적 논의와 토론은 물론이고 소통 자체가 매우 어려워진다. 아니, 거의 불가능해진다. 매사를 자신이 지지하는 인물에 대한 유불리의 관점에서만 평가하기 때문이다. 소통의 재앙이라 할 만하다. 

13. 정당과 정치인들이 표방한 이념과 노선보다는 각기 생각이 다른 정치 세력과 유권자들 사이에서 어떻게 타협과 화합을 이뤄내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 

14. 정치에서 아무런 사적인 이익을 취하지 않으면서 소통을 열망하는 소통파를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이게 우리의 남겨진 숙제다. 우선 공감대부터 넓혀 나가는 일이 필요하겠다.

 

뱀발.  

1. 강남좌파란 말로 조중동을 비롯한 매체는 이야기의 본질은 회피한 채, 강남좌파의 파고에 대응하느라 열을 올리는 듯하다. 진보를 자처하는 그룹에서도 단어에 함몰되어 애초의 논의를 비껴서는 것은 마찬가지 인 듯싶다.  저자가 지적했듯이 정치적 냉소주의와 엘리트주의 문제점을 찬찬히 음미해보는 지점으로 논의를 모아야 된다.  그렇지 않다면 강남좌파 논쟁은 자칫하면  갈길을 잃어 버릴 수도 있겠다 싶다.

2. 보다 중요한 것은 좌/우의 이분법의 분류와 인물중심주의 사고를 벗어나서, 얼마나 일반인들이 과일의 종류만큼, 한우의 부위만큼, 좋아하는 생선의 가지수만큼 다양하게 입장을 열어둘 것인가에 있다. 근본적인 물음으로 엘리트주의 한계를 곰곰이 되짚어보아야 한다. 정치냉소주의에 기반한 정치인 인물에 갇히고, 두번째는 -되기에 근간하는 몸말의 저변을 되돌이킬 틈도 없이, 엘리트에 기반한 정치인만 생산하는 구조의 변동에 대한 고민으로 이어져야 한다. 좌와 우라는 X축만 논하는 삼류정치논법이 아니라, 생활수준을 고려하는 Y축의 매개물을 증폭시키는 일, 보다 중요한 것은 Y축이라는 시간에 얼마나 우리 일반인들이 정치에 참여하고 바꿔내는 일에 동참할 수 있는가라는 시선을 우리 삶에 내리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3. 따라서 논의의 핵심은 철저히 바로 옆에있는 당신의 가족들과 친지들이 고기맛을 보듯 다양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냉소에서 벗어나 다른 관점을 획득하도록 돕는 일이다. 이렇게 꼬리표를 붙이고 꼬리표로 논의가 산으로 가는 매체의 저급함이 갈지자 행보를 하지 않도록 하는 일이 더 중요하다. 그런 면에서 SNS 는 가끔 기회가 굴러오기도 하는 것 같다. 올바로 삼켜낼지는 또한 모르는 일이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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