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적. 통일에 관한 생각 모음

1.
저의 일가는 논쟁을 많이 합니다. 저는 방관자 입장을 많이 취하고, 논쟁을, 아니 거의 목숨을 걸고 논쟁이 아니라 싸움을 합니다. DJ선생님, 한겨레-진보적 입장,자민련-옥천군수보좌, 최병렬을 좋아하는 안동김씨. 그런데 토론 주제는 늘 생깁니다. 시사에 관련되어서, 너무도 진지하게 고민을 하고 있기에, 때론 형제, 가족을 넘어서기가 대다수입니다. 의리가 상할 정도로 열전을 벌입니다.


2. 오늘은 남북 정상 회담에 대한 논쟁이 붙었습니다. 쇳*리님 처럼 감동, 느낌의 입장, 우리 농민문제는 해결하지도 못하며 그런 일은 말도 되지 않는다. 무엇인가 꿍꿍이 속이 있어 믿을 바가 하나도 없다. 좋게 생각해야 되는 것은 아닌가? 등등 그야말로 설전을 핵문제, 6.25. 박통의 통치기간, 2000년까지 농민 노동자 문제를 넘나들면서 잠재우기 쉽기 않은 주제였습니다.


3. 저는 혹 이런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너무도 똑똑하기에 어떠한 주제를 주어도 훌륭한 대변인들은 얼마든지 우리 주위에 있을 것이라고, 차라리 타*세사라고 하면 의견, 견해차이가 좁혀질지(?) 몰라도, 우리 일상을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옷장사하고, 회사일하고, 택시기사하고, 군수기사하고의 문제를 떠나 이것은 특별한 문제가 아닐지도 모르겠다고 여깁니다. 특히 대전이기때문에 다르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기도 하겠지만, 제가 판단하기엔 정상회담이라는 주제로 투표를 붙일 때 우리는 여전히 영남표, 자민련표, 호남표... ...가 살아숨쉴쉬 밖에 없구나. 어쩌면 평생을 노력해도 되지 않는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4. 한편 이런 느낌도 듭니다. 너무도 우리 주장과 개성이 강해, 집안 이야기지만 한번도 의견이 좁혀진 적이 없습니다. 우리의 가정, 일터, 친구지간에 도 이점은 여전히 마음에 않고 가겠구나 느낄 수 밖에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애석하게도 활동을 하는 사람도, 일터에서도, 가정에서도, 주장을 존중하고 합의를 도출한 적이 제 경험에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안타깝게도 정상회담에 대한 시각도 우리 일상에서 크로스 보팅(?) 되지 않는구나 여깁니다.(기우일까요?) 제가 보기엔 우리 타*세사도 만만치 않을 것 같은데요. 입장만 정해지만 너무도 훌륭하게 살을 붙일 제주가 있는 것은 아닐까요.

5.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무엇이 나아지는가? 무엇이 나빠지는가 쌓기를 하는 것도 분명 무리수를 두는 것이겠지요.

6. 통일은 타*세사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요. 선후배를 비롯해서 너무도 할 말이 많은 것? 한번 사이버 공간, 필명과 실명의 문제만큼 대 마*패  *반이 논의해야하는 것이 아닌지. 많이 배우고 싶은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