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기간 짬짬이 책한권을 중심에 두고 왔다갔다 돌아다닌다. 중심에 둔 책은 [진보와 보수의 12가지 이념]이란 조효제님의 번역서이다. 그 행간에서 조교수님이 그동안 학생들을 가르치며, 진보연하는 분들을 의식하면서 어쩌면 의무감이자 사명감에서 10년 번역에 매진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이 정리본이자 마지막 번역서임을 밝히고 있다. 두께와 무게, 심적인 부담감도 그에 비례하지만 가지고 있던 생각줄기들이 촘촘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스스로 자리잡은 생각틀이 안심부위인지 등심인지 안창살인지도 모르고 그저 쇠고기인 줄만 알았고 그저좌파라고 했던 것은 아닐까? 스무살때부터 결빙된 겉멋배인 이념을 주장하기만 하지는 않는가?그리고 그저 B급이든 C급이든 모호한 이름표를 붙이지는 않았던 것일까? 존재론,인간론,사회론,인식론을 바탕으로 이념간의 색깔을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책이다.

당신에게 몇가지 질문을 던져 당신을 끌고가는 생각줄기를 드러낼 수 있다. 그리고 왜 저편의 생각이나 삶을 섞어야 되는지 바탕을 마련해줄 수 있다. 삶에서 이념을 관철하는 것이 아니라 이념들을 삶에서 어떻게 섞으며, 어떻게 서로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거시기를 이야기할 수 있다.

무지개색깔이 여덟가지가 아니라 일곱, 아홉, 열둘...아니 나눌 수 없는 예민한 색들을 나눌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렇게 다양하다는 전제를 바탕에 둔다면 말이다. 좀더 극단적이 아니라, 급진적으로, 어쩌면 보수의 삶이나 이념의 또다른 극단을 자양분으로 몸이 자라거나 썩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프게 성찰해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는 책은 아닐까?

그렇게 마음줄기를 가다듬고, [넛지]든 [젊은베르테르의 슬픔], [자본주의]를 변두리에 두고 연휴기간 생각들을 모은다. 

 

 

 

 

뱀발. 보통씨의 [젊은 베르테르의 기쁨]이야 지금의 시선이지만, 25살의 괴테는 경직된 딱딱함을 이렇게 파격적인 소설로 외려 녹였다. [12가지 이념]을 찬찬히 들려다볼 사회가 될 수 있을런지 모르겠지만, 그 독서도 생각도 숙성될 수 있다면 역자의 바램이 조금이라도 충족될 수 있을 것 같다. 그것이 딱딱한 경직으로 이어질지도 모르겠지만, 난 외려 부드러움으로 녹아나올 수 있다고 여긴다. 이론의 힘도 보태지고 말이다. 자칭, 타칭 진보를 자처하시는 분들이라면 읽고 서로 나누면 좋을  것 같다. 설이 지난 뒤 너무 묵직하게 시작하는 것은 아닌지 경계가 되지만 서두. 말이 되느냐는 지적을 받을 수도 있지만, 역자를 방패막이 삼아 다시 한번 권면해본다. 진정 올해의 책이 될 수 있도록...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