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학.
공부모임이 이어질 것 같다. 홈페이지 꾸미기에 서툴러 쑥스럽지만, 편안하게 조금씩 출발하여 많은 사람들의 다양성과 마음을 잡아둘 수 있다면 그것으로 족하지 않을까?
좀더 욕심을 내어, 마음과 고민, 그리고 일상에 대한 반추를 가져와 논의할 수 있다면, 그동안 침체에 빠진 이곳에 공감대 폭을 많이 넓힐 수 있지 않을까?
분임조경진대회 참석차 단양에 들렀다 돌아와 짬/독을 하였는데, 이 책이 마음에 든다. 교과서로 폭 넓은 논의거리를 담고 있어서... ...
Chapter 4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
일상생활의 연구/비언어적 의사소통 /사회적 규칙과 말 /상호작용에서의 얼굴, 신체와 말 /시간과 공간에서의 상호작용 /결론: 친근성의 강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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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공간의 확장과 폭주, 온라인상의 무수한 흔적들이 의사소통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고, 오프라인에서 만남이 유지되지 않는 이상, 진중한 만남이나 지속적 관계개선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무기명을 빙자한 비난과 험담이 도배하는 게시판들을 볼 때 아연해지더군요.
이렇게 요즘 사람들은 간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다보니, 책을 빌리면 이제 '친근성을 강요'하는 직접적인 만남을 요구하게 되었다는군요. 사람의 체취를 느끼고 싶고, 바쁘다는 핑계로 만나는 과정들을 너무 많이 생략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대화중 무의식중 그 사람 말만 들으려하는 것에 익숙해져있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보게 됩니다. 말과 표정, 음식, 맛과 귀와....오감으로 대화할 수 있음에도 문자밖에 보지 않으려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생각조각을 남겨봅니다.
Chapter 5 젠더와 성성
젠더 차이/젠더 불평등에 대한 관점 /여성스러움, 남성다움 그리고 젠더 관계 /인간 성성 /동성애 /매매춘 / 결론: 젠더와 세계화 * 생물학적 성/사회적 성=젠더 남녀간의 심리적,사회적,문화적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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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도로우에 의하면 유아기 결별 과정은 남녀별로 다른 방식으로 전개된다고 한다. 여자 아이는 어머니와 친밀한 관계에 안주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어머니와 여전히 포옹하고 키스할 수 있으며 어머니의 행동을 모방해 볼 수 있다. 어머니와 갑작스러운 단절과정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어린 소녀는 타인과의 보다 지속될 수 있는 자아 정체감을 개발시킬 수 있다. 한 여자로의 정체감은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혹은 타인과 의존하면서 진척시킬 수 있다. 초도로우의 견해에 의하면, 이것이 여성적 특성인 민감함과 정감어린 애정을 풍요롭게 하는 데 기여한다고 한다.
소년들은 보다 급격한 방식으로 초기의 어머니와 밀착 관계를 청산하고, 여성적 자질과는 구분되는 남성다움을 개발시키는 가운데 자아 정체감을 획득한다. 남자 아이들은 '계집애같은 사내'나 '마마보이'가 되지 않아야 함을 학습한다. 그 결과, 남자아이들은 타인과 가깝게 어울리는 것에 상대적으로 서툴게 되고, 세상을 보는 방식에서 보다 분석적인 견해를 개발시킨다. 이들은 성취를 강조하는 한편, 자신의 솔직한 감정이나 타인의 느낌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억누른 채 자신의 삶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태도를 취한다. ' 라는 구절이 마음 속에 접힌다.
젠더 불평등도 : 여자와 남자에게 식품,재력,권력이나 시간과 같이 사회 일반적으로 인정된 가치에의 접근이 공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여자와 남자는 취사 선택할 수 있는 삶의 양식이 비슷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여자의 역할과 활동은 남자의 그것과 비슷하게 평가받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