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006 교육위 첫모임 _ 기획원칙공유-(메모)------
1. 해왔던 프로그램
-숲생태해설(시민천문대 등산로)
-주민자녀대상 대안과학교육
-교과서밖에서 만나는 과학교육(영상교육+조별토론) 이상 초중학생
- 자원활동학생 대상 녹색연합 환경교육(고등학생)
- 창립기념강연(대중강연회)
- 대학 교수 교과목 강연(과학커뮤니케이션, 유*삼교수)
- 충남대 노*천교수(과학, 환경과사회 과목)
- 찾아가는 시민교육(광우병-조류독감 외); 내부세미나
- 내부세미나(식물...)
2.언급되었던아이디어(순서에 따른 중요도 없음)
2.1 생활속의 전자기기 다루는 법(스마트폰, 디카, 트위터, 엑셀심화, 피피티심화); 가볍지만 관심있는 주제
2.2 스마트폰으로 과학다큐만드는 법, 주제가 있는 입체영화만드는 법 3-5강
2.3 과학커뮤니케이션: 과학적 글쓰기;특허기술등 표현문제;연구기관홍보팀언론기재;정재승의 시골강연시 제시원칙
2.4 과학이슈, 현안에 대한 올바른 전달강연,
2.5 통섭..학제간 교육; 간학문이나 학문과 학문이 섞이는 아이템 마련
2.6 과학자 초청세미나
2.7 코레일과 함께하는 유명학자 초청강연을 아이템 빌려오기
2.8 한달에 한권 과학책만 읽는 모임 아이템 빌려오기
2.9 소책자 발간(저술팀, 저술요원들과 함께 다음모임에서 심화토론하기로)
2.10 (어른 아니고, 유아 아니고, 아직 청소년도 아니구) 초등학생 대상 추천과학도서 목록 선정 및 발표; 동화읽는어른모임의 도움을 얻어 2달동안 기간을 정해 아이들도서에 관심이 많은 참터아빠의 주관으로 4명정도 팀을 구성하여 추진
2.11 중고생 과학책 읽고 저자 초청강연하기(세바퀴로 가는 자전거 강양구기자 강연아이템 빌려오기; 준비과정 등은 어른이 하지 않고 청소년이 직접주관하도록 하고 읽고, 느낄 수 있도록 과정의 차별화를 둔다)
2.12 기술영향평가 등 숙의 세미나 아이템 빌려오기;정보전달+입장과가치를 통한 앎의숙성으로 정보수수관계이상의 효과가 있음;시간을 2-3일 온전히 내야함;참터의 주제로 진행할 경우 세미나 외 이슈에 대한 대응을 병행할 수 있음.
2.13 공학윤리-전쟁과 과학기술, 기업과 과학기술 등 강연추진
2.14 참터내부역량을 확장하는 세미나; 자신의 전공에 플러스 알파의 과정을 거쳐 참터의 고유 교유역량으로 확장하는 세미나들;빛과 근대과학사 등등; 조금씩 모아지면 확장된 숙의 강연 준비
2.15 사이언스 페스티벌;체험, 느낌이 전달되도록
2.16 외국 인터넷 고급강좌 소개프로그램:하버드대 인터넷 강의 등
2.17 음악과 숨겨진질서; 11월 2강(대학생,성인대상) 외 회원-학생 대상 소규모 강연 기획
3. 논의된 기획 원칙: 참*의 관점과 시각을 갖는다. 방법과 방식에 있어 일방적인 정보의 수수관계를 벗어나 느낌전달이나 과정에 있어 차별화한다.
|
<< 펼친 부분 접기 <<
뱀발. 늦으나마 기지개, 사회적 협동으로 몸짓의 확장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