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은 모두 다르다. 다른 것은 인정받고 존중받아야한다. 단하나밖에 없으므로 소중하고 귀하다. 사람으로 대하라. 저기 벌레나 다른 류로 대하지 말라. 소중하고 귀한 것이 아니라 바퀴벌레나 다른 사물로 대하는 순간 사람으로 존엄성은 사라지고 양심도 잃고 불감한다. 가난하므로 나이가 어리므로 나이가 많으므로 장애를 가졌으므로 여성이므로 때문에를 가진 모든 것은 나의 아래있다. 사람답게 살 권리. 누구나 다. 인권은 민주주의를 닮다. 많이 안다고, 지위가 높다고, 나이가 많다고 더 인권과 민주주의의 감수성이 민감하다는 것이 아니다. 머리에 머무르고, 가슴에 잠시 뜨겁다와는 그리 많은 관계가 없다. 인권과 민주주의는 느끼고 깨닫는 것이다. 그리고 그 많은 불편을 먹고 자란다.
#2.
등록금 천만원과 등록금 50만원,80만원, 100만원, 그리고 그 안에 건강보험료와 교통비가 포함되어 있는 현실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교육이 기본적인 권리로 내려와 있지 않는 사회는 경제적인 능력의 문제로 환원하고 국가는 꿈적거리지 않는다.
#3.
무방비 상태의 현실과 곤혹함을 이겨내는 방법으로 조직과 공부를 이야기한다. 공부와 생각을 품은 모임만이 현실의 깜깜함을 날카롭게 그을 수 있다. 그 현실의 더 깜깜함이 드러나겠지만 그래도 그 절망의 벽을 얇게 할 수 있는 것은 그것밖에 없다. 선거와 활동, 세상을 조금 얇게하거나 무거움의 더깨가 내려앉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그것밖에 없다. 생각과 고민이 모이고 나눠지지 않으면, 그렇게 날카롭게 선 사람들이 세상을 바꿔간다. 러시아혁명도, 영국의 여성참정권도 3.1운동도 5.4운동도 나비처럼 그렇게 파급효과를 내며 세상을 바꾼다. 미국의 여성운동도 그러하며 흑인 인권운동도 그러하다. 그 뿌리에는 늘 생각하고 고민을 섞고 나누는 흐름이 있다.
#4.
500년왕조가 바뀐 것, 또 다시 절망의 오백년이 되지 않는 것 가운데 하나의 방법은 이것이다. 인권은 서로 가르칠 수 있다. 많고 적음이 아니라 불편하고 아픔을 전달하는 것이다. 너에게서 나의 아픔을 느끼는 것이다. 소비와 자본의 되먹임구조를 허문다. 70만개의 마을공화국을 주장한 간디처럼 자치의 그물망이 있어야 자본은 삶을 점령할 수 없다. 모임도 공부도 불편에 대한 각성으로 이어진다면 이는 또 하나의 작은 마을이다. 국가도 자본도 모임이란 작은 마을들의 권리를 넘볼 수 없도록 서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사람답게 살 권리. 네가 내가 갖고 있는 권리를 스스로 서로 주장하는 순간, 불편의 영역을 서로 보증하는 공간이 늘어나는 순간 민주주의는 숨쉴 수 있다.
#5.
인류는 그 숱한 죽음과 악몽을 거쳐 겨우 헌법이란 틀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그 피를 먹고 자란 사람의 권리에 아랑곳하지 않고, 수족을 칭칭 자본으로 권력의 치안의 경제논리로 칼을 되꼽는다. 모법의 수족은 여전히 사람의 권리란 심장에 칼을 겨눈다. 그리고 그 숱한 악몽과 죽음을 지금도 제조해낸다.
#6.
삶안에 갇혀있는 행복을 추구할 권리. 다른 권리에 예민하지 못한 일상. 불편은 관심도 없고 힘의 자장에 안주하려는 습속.
![](http://image.aladin.co.kr/product/53/23/coveroff/8991071082_1.jpg)
![](http://image.aladin.co.kr/product/735/82/coveroff/8936471899_2.jpg)
뱀발.
1. 인권연대 오창익사무국장의 인권강연을 듣다. 70만개의 마을공화국은 아니더라도 불감은 격리수용하고 생각과 고민이란 프리패스여권이 내왕하는 모임공화국은 어떨까? 이야기의 9할 7푼이 돈이야기인 이땅의 화제근간을 바꿀 다른 무엇이 들어서면 어떨까? 정파공학적 활동관료들의 불감도 격리하고 그래도 불편에 그 사이에 끼여들어 이러면 안돼하고 아프면 안될까? 나누고 바라보고 아파하는 모습, 하고싶은 이야기가 겹친다. 운동의 각질을 벗기는 방법은 무엇일까? 모임의 각질을 벗기는 것은 무엇일까? 끊임없이 저 위의 이야기만 하고 나라를 들었다놓았다하는 비평만의 습속을 어떻게 벗겨낼 수 있을까? 알고 싶어 온 것일까? 느끼고 싶어온 것일까? 저 말잘하는 유명한 강사의 출현으로 기억할까?
2. 내용을 정리할 겸, 생각을 보태본다. 인권의 끈이 느슨해지지 않으면 좋겠다. 모임의 위신이 아니라 내용에 충실하며 주위의 것을 담을 수는 없을까? 마음도 몸도 이렇게 얽혔는데 조금 생각이나 현실의 진도는 나가볼 수 없는 것일까?
---당신의 인권감수성 지수는 얼마나 될까요?
당신의 인권감수성 지수는 얼마나 될까요?
인권감수성은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한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마음, 그것이 바로 인권감수성입니다. 이번 기회에 당신의 인권감수성 지수를 체크해보세요~ 아래 10개의 질문에 ‘예’ 혹은 ‘아니오’로 응답하시고, ‘예’의 개수를 표시하시면 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Q
1. 중고등학교에서 동복, 하복, 춘추복 입는 기간을 일률적으로 정하는 것은 개인차를 무시한 인권침해라고 생각한다.
2. 가족이나 친구 중에 동성애자가 있다면 기꺼이 이해하고 그들의 ‘결혼’까지 지지할 생각이 있다.
3. “김노인에게는 ‘결혼한’ 아들 셋과 ‘출가한’ 막내딸이 있다”라는 교과서 속 문장은 성차별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4. 장애인을 배려한다는 생각으로 ‘장애우’라고 부르는 것도 차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5. 백화점이나 마트 직원들도 앉아서 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6. 아무리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흉악범이라도 얼굴이 공개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7. 인터넷 싸이트에 가입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것은 반드시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8. 아프리카를 묘사할 때 흔히 쓰는 ‘검은 대륙’ ‘검은 돌풍’ ‘흑진주’ ‘검정탄환’과 같은 표현은 인종차별적이라고 생각한다.
9. 철도나 지하철, 버스 파업이 있을 때면 ‘시민들의 불편’에만 집중하는 언론의 보도에 불편함을 느낀다.
10. 종교적 이유든 사상적 이유든 병역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대체복무제도가 하루빨리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0~2개 잠들어 있는 인권감수성을 깨워보세요~ |
인권은 어렵고 까다롭다고 생각하시는 당신. 모든 사람들의 권리가 동등하게 존중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생활에서 몸으로 느끼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아니면 ‘옛날에 비해 세상 많이 좋아졌다’며 안심하시는 건 아닐까요? 당신께는 타인의 삶을 간접경험하게 해주는 좋은 영화와 드라마를 권합니다.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나면, 지금껏 당연하다고 생각해온 것들이 갑자기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거예요. 불편함을 느끼는 순간, 당신의 인권감수성은 이미 눈을 뜬 것입니다
|
3~5개 의심스러울 때는 상대방의 입장으로~ |
인권에 관심이 많은 당신. 하지만 가끔 인권침해라고 지적하는 사례들을 보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닌가, 의심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사실 인권은 관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누가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지요. 그럴 때마다 상대편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야말로 인권의 기본정신이니까요.
|
6~8개 우리 모두 좋은 친구가 되어보아요~ |
당신의 마음은 이미 열려 있습니다. 나이, 성별, 성적 취향, 신체, 종교 등의 ‘다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당신. 당신은 보다 적극적으로 공감할 준비가 되어 있어요. 조금만 눈을 돌리면, 당신의 눈을 더 활짝 뜨게 해줄 좋은 친구들이 많이 있을 겁니다. 일단 친구가 되고 나면, 누가 누구를 받아들이고 관용한다는 것이 우습게 느껴질 거예요.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인권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지요.
|
9~10개 대단한 인권감수성을 가지셨군요! |
혹시 주변에서 ‘피곤한 사람’ ‘까칠한 사람’이라 비난받으신 적 있나요? 그래도 절대 굴하지 마세요~ 당신이 가는 길이 옳습니다. 당신의 눈은 항상 차별받는 곳을 향하고, 당신의 가슴은 타인의 상처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너무도 익숙해져 당연하게 생각되는 ‘교묘한 차별’도 당신은 예민하게 포착해냅니다. 지금처럼 항상 차별받는 사람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세요. 그리고 불편함에 익숙해져버린 사람들의 감수성을 톡톡 깨워주는 인권 전도사가 되어주세요~
|
이 글의 주소:http://blog.changbi.com/human/entry/human_rights
|
<< 펼친 부분 접기 <<
3. 조직이란 단어와 운동이란 용어가 몸에 맞지 않는다. 업계라는 동질감도 낯설어 하지만 남성성이 강한 용어는 강직하긴 하지만 별반 영양가가 높지 않다. 모임이나 활동으로 딴지를 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