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감. 

#1. 지난 금요일 일제하의 박물관학에 대한 강연을 듣다. 도서관-박물관학의 개념으로 문화관광부 소속에서 도서관학의 영역은 넓혀지고 있으나, 박물관학은 전공으로 하는 대학의 과도 없을뿐 인식은 거의 없거나 지지부진한 형편이라 한다. 강의를 들으면서 일제 하의 일상사나 문화사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점. 역사학 전공자들이 이 분야에 체계적으로 연구하지도 않으며 국문학과 전공자들이 일제시대의 문화, 잡지를 연구하지만 맥락에 대한 연구가 이어지지 않아 인식과 해석에 있어 많은 점이 아쉽다고 한다.  

 정부의 인식이 그러한 수준이고 오히려 고고학사 등 전문적인 연구는 일본에서 더 활발하다고 한다. 일상사나 문화사의 접근은 중요한데 깊이나 넓이, 제도적 지원, 연구풍토에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든다. 돈되거나 유행에 따르는 접근, 돈되지 않는 연구에 대한 풍토, 지원, 다른 학문분야에 대한 개방성이 부족한 우리 대학의 현실을 보면 최교수님의 지적처럼 국가권력만의 문제가 아니라 은연중에 잠식당하고 행동하게 되는 기반으로서 시장권력의 문제는 더 심각한 것이라는 제목의 논문과 함께 읽다.

 

--민주화이후 비판적연구가 확산되었지만----------

#2 이분법의 경직성이나 문화를 타계하기 위해선 자유주의가 국가권력에서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확장시키는데 필요하다는 지적과 동시에 시장권력으로부터 보호를 위해서도 적극도입될 필요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보다 본질적인 이유는 진보이념들을 좀더 보편적인 이념에 개방시켜 현실정합적이도록 변형시킬 수 있는 활력이 있기 때문이라 한다.


----맥락에 따른 앎의 합종연행이란 연구가----------

# 3. 보통사람들의 삶의 질을 실제적으로 잘 운영시키기 위해서는 목적윤리보다 책임윤리를 강화하여 현실에 바탕을 두어 실제로 변환시키는 정책이나 연구의 틈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중요하다. 작금의 협치라는 틀내에 국가권력에 잠식되거나, 바탕을 깔고 있는 시장권력을 무의식중에 핥고 있으므로, 맥락도 시도도 다양화하여야 한다는 지적으로 읽힌다.


---답의 하나로 제시하고 있는 아마르티아 센의 연구풍토가 ----


[한국의 진보적 지식사회와 지식인의 변형], 제12회 비판사회학대회 기조강연, 2009. 10월 31일

  

 

 

 

 

 

 

뱀발. 1. 묵자의 利의 관점, 그간 대학의 지적풍토에 대한 지적과 협치의 문제점. 현실적인 연구의 방향과 풍토를 바꾸기 위한 노력에 대한 충고가 많이 남는다. 

2. 황해문화 겨울호 중간부분에 게재된 내용이다. 일요일 내려오는 길, 기차 안. 흔적은 어제 정리를 해두다.  

3. 영문책이 눈길이 가는데, 눈길만 줘야겠지. 빨리 번역되길 바라면서. 쩝. 

4. 문화에 대해 일제시대의 근대화론과 같이 읽힐 수 있을까란 다소 도발적인 문제가 강연도중에 나왔다. 식민의 숨결은 문화의 영역에선 적나라하게 드러나 이론의 여지가 많이 줄어든다 싶다. 그래도 보관해주지 않았느냐의 파렴치에 대한 쟁점. 그런면에서 지금도 그 잔재나 보존의 길도 멀고 험하다. 그림자의 잔영은 이제 다른 차원으로 뒤덮일 가능성이 있다. 젊은 일본연구자의 연구. 그리고 거기에 가치가 개입되기 때문이다. 서로 풍부해지려면 서로 연구의 뿌리도 깊고 넓어야 하지 않을까? 부여가 다시 가고 싶어지는 강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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