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가에 다녀오다가 한친구와 연락을 하고 오랜만의 만남이 이어진다. 사업상 수금이 제일 문제이겠다 싶었는데, 그래도 꾸준한 모양이어서 마음이 놓인다. 사람들을 만나고 고민을 나누고 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아***같은 모임을 만드는 것이 어떠냐는 권면도 하구 사람들 사이 친밀 등고선이 조밀해지는 모양새가 부럽기도 하다. 늦은 시각 일어날 기미도 없이 만남은 시간의 턱을 넘는다. 기분좋은 생각이나 삶의 흔적이 배여서인지 나쁘지만은 않다. kij/kkd 091113 그 사이 연락들이 겹쳐 참*는 유선상으로만 염려를 담아보내야 했다.


#2 고등학생 자원활동은 처음인데, 생각 외로 부모님의 압력?이나 도움이 있었는지 특색이 있고 내용들이 있어 보인다. 보고서를 꾸미고 발표자료를 만들고, 탐방이나 인터뷰까지 있어 부모님들의 압력이라고 해석할 수가 없다. 일일이 묻고 확인하면서, 그들의 노고를 찾아보니 한두녀석 몰빵도 아니구 여러친구들의 고생의 흔적이 보여 우려보다는 안심이 된다. 좀더 마무리를 잘 지었으면 하는 바램을 섞는다.  어제 늦은 시간의 귀가라 일어나기가 쉽지 않았는데, 그래도 부랴부랴 사무실로 향하고, 그 와중에 먼저 이야기를 나누는 위원장의 고생이 점점 박혀있다. ....얘길 나누며 그래도 학생들 개개인 경험의 축적으로 이야기하기가 편하다. 모임에서 같이 나누고자 하는 것은 과학만이 아니라 그것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나 연결된 뿌리에 관심을 가져달라는 당부를 하다. 091114


뱀발 1. 어쩌면 과학이란 양갈래 길이 있는데, 좋고 원하는 것만 편취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눈오는 길, 뒤에 올 사람을 생각해서 남기는 발자욱까지 챙기지는 못하더라도 최소한 보려고 하지 않는 다른 길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이 더 좋은 결론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세상이란 명예나 권력이나 돈에 어둡다.  춤추는 언론도 짧은 순간 거래되는 명예-권력-돈만 쫓아, 마치 시간이 정지한 것으로 치부하는데, 시간에 대해 조금만 열어둔다면, 그런 생각들을 감히 하지는 못할 것이다.

#3. 그런 연유로 가져온 책들에 눈길이 갈 여유가 없다. 몸도 쿵닥쿵닥, 가족손님, 피곤에 구른 몸들. 독립영화제 팜플렛에 시선이 가지만 여력이 피질 않는다. 쪽잠으로 피곤이 조금 가신 듯, 기차안에서 마저보며 여운을 닫는다. 091115  

 ..[사이]가 아니라 [사____이]가 [사회운동]만큼이나 멀다. 68혁명이 왼편 및 화살표로 나있고 대각선으로 거슬러 유전자의 나선이 표지에 끌린다. 과학과 인문은 과연 이질적인 두문화일까? 머리는 같다라고 하지만 몸은 서로 밀쳐내기에 급급하지 않는가? 어쩌면 그것도 기계적인 통섭이란 억지 춘향이일지 모른다.  첫눈한송이 - 이 책을 읽으면서 몇가지 생각들이 겹쳐지고 지금도 그 생각의 실타래가 이것저것 버성겨서 힘들기도 하다. 어쩌면 우리에게 고스란히 닥칠 수 있는 현실이라는 점들과 부러운 점이 한두가지가 아니었던 점, 말로만 듣던 실험실이나 교수의 분위기가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느냐는 심증은 가지만 물증이 없던 구석들이 예증되어 있다. 그런점에선 미국이란 나라가 얼마나 유사하면서도 우리보다 많은 걸음을 앞서있음에도, 아무도 문화에 그것에 붙어있는 것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오자마자 똑같은 이 나라의 사면을 가려야 하는 연구자로 돌아올 뿐, 알아도 모른척, 그저 죽었다 생각하는 것은 아닌가하는 어처구니만 되로 받게 된다. 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의 실험실 문화가 이렇게 다른지 행간을 읽어내고 싶기도 하다. 또다른 하나는 삶을 병행해내는 모습들. 하나가 아니라 현실이라는 바다에 올인이 아니라 끊임없이 탐색하거나 다른 삶들을 만들어내는 모습들도 인상적이고, 여전히 예견되는, 예견될 수밖에 없는 문제들과 품을 여력이 되지 않는 현실들이 겹쳐진다. 그렇지만 굳이 해내려고 하면 되지 않을 이유도 없다는 것들. 여러 벡터에 신경을 쓰다보니 그 흔적들이 고스란히 우리의 몫이라든가? 그냥 간과했던 일들이 과정에 방점이 맞춰지면 그리 되지 않을 일도 아니라는 자만?도 깃들이게 된다. 그리고 한가지 더 보태고 싶은 느낌들은 궁금증이나 관계로 풀어가는 그의 모습에 경이로움이 느껴지는데, 시실 이지, 이탁오와 별반 다르지 않는 인물이 여기저기 숨쉬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따로 숙고를 하거나 이야기들을 빠트리지 않고 되짚고 싶은데, 이렇게 불쑥 흔적을 남기다보니 오히려 여력이 소진해 그러지 않을까 우려된다. 그렇더라도 꼭 하고 싶은 이야기는 참*회원 분들도 그렇지만(솔직히 내공이 뒤져 얘기해주고 싶은 맥락을 전달해주지 못했는데, 부디 한번 읽어보시라 권면하고 싶다.), 더 더군다나 권해주고 싶은 이들은 과학이라면 알레르기를 앓는 트라우마를 가진 인문애독자에게 권하고 싶다. 

말장난같은 분류기준. 인문-자연-공학이라는 비참에 목도하고 있지만 느끼지 못하는 불감의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다. 최소한 삶의 결을 따라가다보면 조금이라도 다른 생각을 느끼지 않을까하는 최소한의 오독이 나의 것이다. 부디 그럴 계기까지는 아니더라도 나아질 수 있는 분기점은 마련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주제넘은 책읽기의 결과이다.  

그러고보니 결과위주의 강요가 되어버렸네 ㅁ. 아니면 말구 정신으로 세뇌한다. 부디 책상머리에 놓아 두셨으면..... 정말 몇년을 혼자 공부한한 것보다 나을 것이다. 안내하는 삶의 길들이 여러생각들을 스며넣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생각지 않았던 의구심들이 당신의 마음에 깃들인다면 당신의 마음의 풍선에 바람을 온힘으로 불어넣고 싶다. 만약 참*가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서슴지 않고 이책을 먼저 건네드릴지 모른다. 이 책을 품으신다면 이미 당신의 마음과 내마음은 한참 먼길을 같이 가고 있을지모른다. 설명하기 버거운 시간 당신과 나는 훨씬 재미난 실험들이나 재미나 꺼리들을 함께 나누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뱀발 2. 그의 삶이나 지금을 들여다보며 그런 생각이 든다. 68의 여운이 끊기거나 어느 한순간 소멸된 것이 아니라구. 여전히 [--려는] 움직임들이 상황을 만들어가고 이어진다는 것. 문화의 자장아래 다르게 성숙될 수밖에 없다는 점. 시간의 공백이란 것이 거대하고 대단한 것이 아니라 움직임과 그 확인에는 무력해질 수밖에 없다는 점. 자본은 늘 움직임의 촉수를 들이밀고 있기때문에 과학이 미치는 사회적 영향과 연결점이 중요하듯, 이런 움직임을 틀거나 다르게 흐르게하기 위해서는 비과학에 대한 노력만큼 비자본에 대한 앎과 예방이 중요하다는 점은 반면교사이다. 윤리의 문제는 그 지점에서 생기는 것일 것이다.  

-책갈피(C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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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밭 2009-11-18 0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렇게 일독을 강권하신 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ㅎㅎ
알레르기가 심한 사람도 부작용은 없겟죠. 이참에 면역력을 키워야겠어요.

여울 2009-11-18 14:39   좋아요 0 | URL
그쵸. 제가 이러지 않는데. 불편함을 감수하게 만드는 발언을 해버렸네요. ㅎㅎ. 통섭이나 통합, 간학문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맥락을 살펴주는 책들이 거의 없는 편이죠. 윌슨의 [통섭]은 이것저것 이야기하지만 주의도는 그것이 아니예요. 환원적 성격이 강한 책이죠. 그 책들이 이곳에서 패션을 따르는 것을 보면, 인문학자든 경계에 있는 과학자든 어이없는 실책들을 함께 키우고 있는 것이 아닌가해요. 과학-인문이 다른 몸이 아니라는 맥락을 비교적 잘 짚어주는 책이라고 여깁니다. 무의식에 사로잡힌 과학에 대한 추종과 혐오를 커다란 거부감없이 진입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죠. 한쪽은 너무 모르려고 하고, 한쪽은 너무 안 체하구. 고르디오스의 매듭을 푸는 책은 아닌가 싶기도 해요. 그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면....지나친 오버인지 모르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