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녀석의 활동마무리 모임. 잠시 난 짬에 도서관에 잠깐 들르다. 아직 이른 시간 조금 기다려 책들과 마주서는데 선뜻 잡히질 않는다. 미술서적 보관대에 이것저것 만지작 거리다가 마땅치 않아 돌아서다. 몸은 설어 편치가 않고 그림이라도 보려고 갔는데 장날이라구 그림을 모조리 빼고 있어 관람할 수가 없다. 아마 월초부터 나름대로 독서이력을 정리하던 차에 덜컥 두려움이 스며든 모양이다. 읽히지 않고 읽으려 해도 마땅히 손길가는 것이 없다. 그렇게 배회하거나 한발 두발 물러서서 가방에 빌린 책한권만 둔 채, 다른 것들을 채워넣지 않고 싶다.

낮잠의 끝에 공상을 잇다. 뻔히 밤잠을 설칠 것을 알면서도 낮잠의 말미 뫼비우스 띠에 선다.

1.사람들이 뫼비우스 띠에 서있으면 어떨까? 이차원의 바닥에 붙어 관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덥썩오거나 가거나 그 다가섬을 있는 그대로 느끼는 능력?이 오면 어떨까? 아마 아이들처럼 한번 하늘 위에서 나를 내려다본 관점이 아니라 관계들이 그렇게 뫼비우스띠를 걷다보면 그렇게 시선을 넘어서는 불쑥 다가섬이 있다면 현실을 좀더 예민하게 느낄 수 있을까? 그런 연습이 가능하다면, 그것이 그냥 치기라 폄하하지 말고, 불감의 빨간선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그렇게 해서 조금 서로 치유할 수 있다면 말이다. 뫼비우스 띠의 안팎을 넘어서는 저기 가을하늘이 눈이 부시게 시리다면, 마음의 안팎이 시큼할 정도로 파아란 물이 들 수 있다면 어떨까? 풀잎에 풀색이 스며들 듯. 마음들 사이로 그 파랑이 번질 수 있다면 하고 말이다.

일요일은 벌써 월요일의 그늘이 잠식한다. 편치 않다. 몸은 예민해지고 쉬어도 제대로 마음이 쉬질 못한다. 나잇살의 경계에 서서 마음도 머리도 몸에 밀려있는 이른 저녁. 조금 땀을 내준다. 하*동 작은 길로 들어서니 주말농장들에 몇몇, 아딜과 어울려 작은 수확의 기쁨을 나누는 모습들이 밝아보인다. 그늘이 촉촉해질 무렵, 많은 이들은 정오의 따가움을 피해 여기저기 움직임이 보기 좋다. 찬찬히 얕은 동산과 한적한 길들을 산책하다.

2. 내려오는 길. 시집 한권있으면 요기하려는데, 보통씨부터 제법 볼만한 책들이 눈썰미있게 포진해있다. 그대로 주고 사기엔 그렇구하여 셰익스피어 소설책 몇권을 가늠하다 [햄릿 hamlet]을 건네든다. 기억이 뭉글뭉글하여 그 느낌을 더듬어 본다.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가 아니라 있음이냐 없음이냐, 그것이 문제로다로 번역되어 있다. 셰익스피어는 삶과 죽음 사이에서 생길 수 있는 거의 모든 문제를 다루고 있다...[햄릿]에서 벌어지는 많은 사건들은 개인과 가족과 국가, 심지어는 우주적인 차원에서 까지 의미를 생각해야할 정도로 포괄적이다. 그 이외에도 이 비극은 행동과 행동의 지연, 가짜와 진짜 광기, 허구와 실제, 이성과 열정 등의 상반되는 개념과 가치들을 대립시킴으로써 우리의 사고와 행위의 본질을 끊임없이 묻고 있다...라고 번역자는 해설과 책 뒤표지에 이렇게 남겨 있다.

3. 어떤 이는 셰익스피어엔 고대인, 중세인, 기독교인, 근대인이 모두 담겨있다 한다. 위에서 내려보는 시선이 아니라 그 거인의 숲에 스스로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읽어낼 수 있을까? 숲으로 다가선다.

 
 뱀발. - 참* . 마음만 바쁘다. 몸을 결빙시킨 채. 주중 일터일로 대*에 가지만 짬이 날런지. - 몸을 챙기지 않았더니 5-6년만에 환절기 목기침으로 애를 먹고 있다. - 일* 지역이 지역이니 만큼 실적도 저조한데 마음이 쓰인다 쓸데없이. - 생각도 세세히 진도를 나가지 못하고 있다. - 명절연휴궁리만 깊어진다.  

 

 
 
 
 
-주 1)-

 

- 주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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