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언(톡!)--


1) 현대의 국가권력은 부르주아 계급 전체의 공동업무를 처리하는 위원회일 뿐이다 

....부르주아 계급은 자신들이 지배하는 곳에서 모든 봉건적, 가부장적, 목가적 관계들을 완전히 없애 버렸다. 부르주아 계급은 상전의 지위를 타고난 이들에게 사람들을 묶어놓던 잡다한 색깔의 봉건적 끈들을 무자비하게 잡아 뜯어 버렸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벌거벗은 이해관계와 냉혹한 "현금계산" 외에는 아무런 끈도 남겨놓지 않았다. 부르주아 계급은 경건한 광신, 기사의 열광, 속물적 감상의 신성한 전율을 2) 이해타산이라고 하는 얼음처럼 차가운 물 속에 빠뜨려 버렸다. 부르주아 계급은 인격적 존엄성을 교환가치로 해소시켜 버렸으며, 문서로 인증되고 정당하게 얻어진 자유를 단 하나의 3) 양심없는 상업적 자유로 바꾸어 놓았다. 한마디로 부르주아 계급은 종교적 정치적 환상 속에 숨어있던 착취를 공공연하고 파렴치하며 직접적이고 건조한 착취로 바꾸어 놓았다.

부르주아 계급은 지금까지 존경받았고 사람들이 경건하게 바라보던 모든 활동에서 신성한 후광을 벗겨 버렸다. 부르주아 계급은 의사, 법률가, 시인, 학자를 4)  자신들을 위해 일하는 임금 노동자로 바꾸어 놓았다.

5) 부르주아 계급은 가족관계에서 심금을 울리는 감상적 장막을 찢어 버리고 그것을 순전한 화폐관계로 환원시켰다. 11-13

[공산당선언] 이론과 실천, [꿈꿀 권리] 가스통 바슐라르,[ 걷는 것이 쉬는 것이다] 김산환
 

 

 

 

 

 


   
 

움직이는 물은 그 물 속에 꽃의 두근거림을 지니고 있다. 꽃 한송이가 더 피어나는 것만으로 냇물 전체가 술렁대는 것이다. 한그루의 갈대가 꼿꼿하게 서 있으면 그럴수록 잔물결은 더욱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그리고 뒤얽혀 우거진 수련의 초록빛을 꿰뚫고 나온 저 생생한 물의 붓꽃, 그 놀랄 만한 승리를 화가는 곧장 우리들에게 이야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하여 붓꽃은 모든 칼을 빼어 잎사귀들을 날카롭게 세워서, 상처를 입힐 것 같은 아이러니 속에, 물결 위로 아주 높이 유황빛 혓바닥을 늘어뜨리고 있다.  - 붓꽃과 수련의 변증법, 수초의 변증법, 수직과 수평

 
   

 

뱀발.  지난 일요일, 이곳을 내려오는 길 [선언]이 책가방 속에 있는 것을 깜박하다. 뒤늦게 보기 시작해 좀더 시간을 늘려 읽다. 따로 메모할 길이 없어 오늘 반납할 겸 남긴다. 흔적을 남기다보니 저자의 읽기와 겹친다. 160년전의 흔적이 이렇게 명료할 수 없다. 아마 선언의 의미대로 수사가 날렵한 듯 싶은데 해석이 그다지 빨아들일 정도로 읽히지는 않는다.  수련에 대한 모네의 그림, 샤갈의 그림읽기, 고흐의 그림 읽기 등 옛날 책으로 읽어 그림도 조금 아쉬웠는데 책을 달다보니 신판이 열화당, 동문선에 모두 나와있다. 위 인용문은 수련 잎을 닦을 정도였던 모네의 수련정원의 묘사가 무척이나 깊숙하고 세밀하다. 샤갈에 대한 이야기보다 먼저 서있는 성서의 흔적의 손길을 쫓는 묘사도 그러하고... ...그리고 마지막 책은 해남 두륜산의 대흥사 가는길의 묘미. 이른 새벽길을 추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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