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수성의 혁명]: 시대로 인해 자신의 글이 빛났다고 한다. 전혀 다른 시대를 만났다면 이상한 개인주의자 취급을 받았을 것이라고 한다. 외삼촌과 형님부근의 감수성에 대한 궁금증은 묘하게 다르다는 인상을 많이 받았고, 나름 많이 알고 있다고 여겼는데, 이 책으로 인해 조각나 있던 인상들의 흐름들이 생긴다 싶다. 물론 나에 대한 부분도 그러하다. '한글세대'-소설,라디오,영화, 텔레비전,주간지,여성지의 등장과 대중이 생성되는 시기는 서울의 증폭과 맞물려있다. 250만에서 500만이 되는데 불과 10년밖에 걸리지 않았고, 그 끌어오르는 60년대의 시작은 이 젊은이들에게 김지하와 김수영과 김승옥이 겹친다. 김수영을 거꾸로 올라가서 이렇게 다시 만나게 될지 몰랐다. 하지만 4.19와 김지하와 시대의 상황과 암울은 다른 경로를 걷게 만든다. 신경숙님을 매혹하게 만든 [무진기행], [1964년 10월...]의 단편들이 보고싶다. 그래서 아*** 도서관을 들러 [사상계] 원본을 보려한다. 좀더 색다르게 그 시대와 삼촌의 시대를 느껴보고 싶다. 바짝 건조하고 타들어가는 이념의 앙상한 뼈만 남은 80년대와 많이 다르다. 문사철이 그래도 대학생 10만 이하의 상아탑은 무엇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던 시대다. 꼼지락거리던 마음들과 고민을 만날 수 있다면 조금은 풍부해질 수도 있다는 어리석은 계산이기도 하다. 늘 고전을 강독하지 못한 존재로서 건조함과 부족함이 동시에 드러나는 나에 대한 연민이기도 하다. 

2. 

성철스님의 백여일 강연록을 녹취 및 학문적 고증을 거쳐 수십년만에 완성한 책이라 한다. 강연을 하고 계신 무애거사님이 강연비를 털어 수강생들에게 배부한 책이기도 하다. 매일 아침 피시에 온라인하기에 앞서 조금씩 읽어나가고 있는 책이다. 일전 모대표님이 지적하는 바이기도 하지만 인도를 거쳐온 장소와 시간을 버티어낸 내력의 스케일은 형언할 수 없을 조차이다. 서양학문의 건조증에 비하면 보고있는 광활하다. 이분법에 손쉽게 바래는 학문과 철학의 근거에 대면 삼분을 넘어선 광분이나 기껏 오감의 회복을 바라는 서양학문의 흐름에 비해 세밀하고 광활하다. 역사적맥락 아래서 읽는 것이나 따로 세세히 읽어내는 것이나 흐름을 잡기에 좋다. 진작 볼 수 있었다면 단편적인 조각으로 덜 헛갈려했을 것이다. 좀더 세세히 강독하기로 마음먹는다. 오늘 종강의 기운이나 단편적인 앎에 대해 어떨지는 모르겠으나 강연 말미를 참관하려 한다. 떨어져 있는 것이 아쉬움이 묻혀나는 것은 이럴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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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제도 일터손님으로 인해 저녁을 함께 한다. 한 술하는지라 피곤하지만서도. 어려운 삶을 꾸려가는 사람들의 원칙과 친화력은 늘 대단하다. 너무 위계에 서열을 매기는 일상이 늘 원점으로 되돌리기는 하지만 말이다. 스쳐 지나간 해를 돌이켜보면 내려다보려는 오만으로 인해, 생동하거나 풍부함을 보지 못하고 알 수 없던 것은 아닌가 하는 느낌이 자주든다. 그래서 늘 배울 것은 한두가지가 아닌 듯 넓고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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