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눈을 똑바로 뜨고 본다는 것]의 말미 중국 문인이 사회를 보는 눈이 '정시'는커녕 '평시'나 '사시'조차도 없는 '감은 눈'임을 증명해보이며 말한다.

"

>> 접힌 부분 펼치기 >>

. 지금까지 중국인은 감히 인생을 똑바로 보지 못했기 때문에 속임수와 감언이설에 의존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속임수와 감언이설의 문예를 생산해 냈다. 그리고 그 문예가 중국인을 더욱더 속임수와 감언이설의 깊은 늪 속에 빠뜨렸고 마침내 그것을 자각조차도 하지 못하는 처지에 이르게 했다. 세계는 날마다 변화한다. 우리 나라의 작가들이 가면을 벗어던지고 진지하고 심각하고 대담하게 인생을 직시하고 인생의 피와 살을 묘사해야 할 날은 벌써 와 있다. 아주 새로운 문단이 형성되어야 마땅하며 용감한 투사가 나타나야 마땅하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그도 아니면 본래부터 눈을 감고 있는지도 모르지만.(하략)  1925년 7월 22일"


그는 늙은이가 나이가 들어 죽게되면 그래도 생각있는 젊은이들로 채워져 세상은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한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지 않다. 그래도에서 그 절망의 늪에서 피와 살의 울음을 간신히 토해낸다. 그래도 ..... 세상에 자본이 사회에서 발려나온 뒤로부터 사랑과 애증도 발려 나온다. 발려나온 돈이 소망같은 현실이되어 모든 것은 잡아먹는다. 민네장의 소설같은 발라나온 사랑의 삼사각편대만이 소망이 되어 현실의 모든 것을 잡아먹는다. 로망의 오형제는 문예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인생을 망친다. 돌맹이를 지고 오르는 프로메테우스가 아니라 발려나온 자본-사랑을 짊어매고 삶의 환상에서 현실같은 삶을 산다.


2.

노신의 글쓰기에 대한...것(때마침 수중에 책이 없네요. 며칠 뒤 달아올려놓을께요.)


댓글(0) 먼댓글(1)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고진감래라는 말이있다. 과연 그러한가
    from 木筆 2009-08-17 22:08 
    1. "만약 공자나 석가나 예수 그리스도가 아직도 살아 있다면 그 교도들은 당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의 행위에 대해 교주 선생이 얼마나 개탄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만약 살아있다면 박해받을 수밖에 없다. 위대한 인물이 화석이 되고 사람들이 그를 위인이라고 일컫는 때가 오면 그는 이미 허수아비로 변해 있다.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말하는 위대함과 왜소함은 그들이 그사람을 이용할 때의 효과의 대소를 뜻한다. " 는 가시없는 장미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