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과 음악은 사랑의 묘약이다], 박정희, 책생각

[낮은 데로 임한 사진-나의 인생 나의 사진], 최민식, 눈빛 - 사진이 감동을 주는 것은 그것이 삶에 뿌리박고 있기 때문이며, 삶과 동떨어진 사진은 결코 감동을 주지 못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나는 인간과 사진은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사진은 진실과 가장 가까이 있을 때 울림이 크고 빛나 보인다. 나는 사진으로 휴머니즘을 추구하였다. ...인간의 사랑은 그 자체로서 충분히 아름답고 의미가 있다. 특히 가난한 사람들의 사랑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고, 고통과 절망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도 열어준다. 낯설고 황폐한 세상에서 아름다운 사랑을 발견한다는 것은 우리에게 새로운 희망의 가능성을 갖도록 해주는 일이다. 무너진 도덕과 가치관, 맹목적인 삶, 눈 뜬 장님의 삶, 이것이 바로 거의 모든 현대인의 삶이다.
-나의 사진은 도미에와 밀레의 그림과 사상에서 큰 영향을 받았다. 두 화가는 나에게 주제를 정해주었고, 그 속에서 숭고함과 영원성을 부여받았기에 항상 고맙게 생각한다. 31
- 생각은 글로써 정리되며 사진은 느낌으로 정확히 표현된다. 사진에 생명을 주는 것은 논리 이전에 감동이다. 체득의 과정 속에 그리고 감성과 이성의 만남 위에 사진이 있다. 아픔처럼 우리를 깊게 하는 것도 없다. 어쩌면 나는 누구보다도 많은 고통을 느꼈기에 사진을 통해 항거하는 데 익숙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것이 '휴머니즘'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32
- 나는 어던 난관에 부딪혀서 체념 상태에 주저앉으면 문득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분발하곤 한다. 그리하여 젊은 날의 숱한 방황과 좌절을 거쳐 지금까지도 사진을 통해서 자신의 길을 구하고 사진을 나의 심장과 함께 고동치게 하다가 그 속에 자신을 불살라버린 외톨박이의 길을 가고 있다. 42
-에즈라 파운드는 이렇게 말했다. "만일 당신 사후에 당신의 시가 세편만 남아도 자신을 위대한 시인으로 알고 시를 쓰십시오. 그리고 생전에는 절대로 유명해질 생각은 말고 시를 쓰십시오.
-참된 희망은 일상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사진의 창작은 처절한 절망을 체험한 뒤에야 가능하다. 삶을 통해 부대끼게 되는 괴로운 문제들 모두는 체험에서 나온다. 창작은 이런 것을 넘어설 때 가능해진다....또 많은 사람들의 운명을 가슴으로 체험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그곳에서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사진을 얻을 수 있었다. 63
- 1982년 서독 정부의 초청으로 독일을 방문했다. 정부 관계자와 만나 [인간] 3집을 기증했다. 여러 얘기 끝에 여성국장이 몇집까지 출판한 예정인가 하고 물었다. 얼결에 10집까지 만든다고 답했다. 잠시 후 그녀는 "베토벤은 심포니를 9번까지 만들었는데..."하는 것이다....14집은 2009년 중반에 출간할 예정이다.- 사진을 눈뜨게 된 것은 내 나이 28세이던 1955년, 미국의 사진가 edward steichen이 기획한 사진집 [ the family of man]을 접하면서부터이다. 76
- 예술의 주체는 사람이다. 예술가는 자신이 살고 있는 그 시대를 가장 예민한 촉수를 가지고 가장 멀리, 가장 깊이, 가장 널리 바라보는 사람이다. 그리고 바로 그 이유 때문에 동시대 사람들에게 이해받지 못해 어렵고 외롭게 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그들은 그 고통을 찬란한 예술로 승화시켜 우리에게 남기고 떠나간다. 그래서 그들이 남긴 작품 하나하나에는 그들의 혼이 어려 있다. 147 도스토예프스키 [가난한 사람들]
- 사진은 물음을 포착하는 활동이다. 사진은 우리들의 일상적인 물음으로부터 시작된다. 참된 사진 활동은 생활 속에서 진실하고 가치가 있는 것들에 관하여 철저하게 그리고 근본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사진은 심상의 세계이다. 따라서 내면의 문을 열고 찾아 들어가는 세계이다. 사진가는 시각의 세계로 감성,이성,지성을 표현해야 한다. 삶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살 것인가, 참으로 엄청난 이 물음 앞에서 사진가는 사진을 생각해야 한다. 사진예술에 있어서의 리얼리티는 종합적인 삶에서 생기는 형상성의 힘이다. 156
- 나의 서재에 있는 장서량은 1만권정도 된다. 그중에서 1천권 가량은 사진집이다. 나는 게을러지거나 나태해지려고 할 때 책을 더 많이 읽으려고 노력한다. 책을 읽으면 게으르고 싶었던 마음이 사라지고 건강한 자신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생활에 지쳐서 게을러지는 것이 아니라 책을 읽지 않아서 게을러지는 것이다. 그래서 나에게는 독서가 삶의 근면성을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164 사마천 [사기]
- 사람들은 독서를 지겨워하고 싫어하지만 한 권의 독서가 끝난 후의 성취감은 일의 성공과 다를 것이 없다. 게다가 독서는 지식을 축적하고 경험을 정리하도록 돕기 때문에 다음 일을 하는 데 큰 자신감으로 작용한다. 독서가 알게 모르게 삶의 태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166 유진 스미스, 베르너 비숍, 살가도와, 쿠델카
- 인생은 그냥 왔다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실천을 통해서만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인간 존재의 진정한 의미와 경험을 탐색하고 발견할 때 삶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삶은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우리 스스로가 삶을 의미 있게 살아야 하는 것이다. 168
[창조적으로 이미지를 보는 법-사진에서의 구성,색감, 그리고 디자인], 브라이언 피터슨, 청어람미디어
[구스타프 클림트, 정적의 조화], 박홍규, 가산 - 그가 남긴 253점의 유화 작품 중 60여점은 에로틱하기는 커녕 마치 명상이라도 하는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정적의 조화를 표현한 풍경화였고 나머지 대부분도 조용한 분위기의 초상화거나 상징적인 우의화였다. 클림트가 이런 정적의 조화를 인물과 자연을 통해 그린 세기말 빈은 교조적인 전통과 양극화의 빈부갈등으로 점철된 사회현실의 모순이 뒤범벅된 혼란의 시대, 무질서의 도시였다. 클림트의 삶과 사랑 그리고 예술은 그런 허위의 전통과 사회현실의 모순에 대한 반항이자, 현실의 혼란과 무질서를 초월하여 새로운 미래의 아름다움인 정적의 조화를 창조하기 위한 추구였다. 인간과 자연 모두 그런 정적의 조화 속에 살기를 바랐다.
- 나의 몸은 [키스] 속의 남녀처럼, 숲 속 깊이 명상하는 나무들처럼 한없이 그림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그 순간 나는 깨달았다. 그래, 몸에 맡겨라, 감각에 맡겨라 어쩌면 몸은 머리나 마음보다 더 정직할 수 있을지 모른다. 헛된 지식을 버려라. 아는 만큼 보이지 않고, 도리어 잘못 아는 만큼 잘못 보일 수도 있다. 그냥 보고 느껴라. 아는 것은 그 다음이다. 32
[바람이 되어도 좋아], 김진아, 랜덤하우스
뱀발.
1. 집회에 가려다가 소식을 알길이 없어 답답함을 누르고 책방으로 향한다. 걸음이 내내 무겁다. 될수록 가벼운 책들을 집어들고 정작 읽으려 가져간 책들은 건너 뛴다. 오늘은 우연히 집어든 책이 최민식님 사진집인줄 알았는데, 작품론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정신없이 빠져든다. 아버지도 겹쳐지고 지나간 많은 사람들과 지난 흔적들이 묻어올라온다. 한마디 한마디 뼈속깊다. 그리고 삶의 깊이도 고통도 아픔도 엷디 엷은 내가 비추인다. 다음은 박홍규님의 클림트론이다. 그리이스 신화를 통해 그려진 그림들도 많은데 작품론을 쓴 분들의 글들이 겉만 핥은 모양이다. 백년전의 오스트리아 빈과 지금을 대위한다. 빌려보고 싶어 대출하려고 하니, 며칠 더 기다려야 한단다. 아쉽지만 그렇게 훑어보고 작품을 대하는 태도의 흔적을 남겨본다. 나머지 책들은 사진구성, 색상, 여행집들이다. 굳이 찾아볼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리고 책같지 않은 책-와인과 음악이 아래 책과 묘하게 대비된다. 아직도 이런 책들이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
2. 우린 아까운 예술가들을 너무 많이 놓치고 있다. 그들의 삶과 열정. 김수영의 일상의 뜨거움과 대비되는 다른 무엇이 있다. 하지만 울타리 밖의 그(녀)들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다.
3. 최민식님을 좋아하는 분들은 조금 기웃거리다 마음을 가져갔으면 좋겠다. 힘들더라도 마음도 아픔도 다독이며 가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