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뇌의 원근법-고흐편을 본다. 남자들의 문화심리학을 보면 원근법이 나온다. 소실점을 달리하면 관점이 바뀌어지는 것이라고, 사람은 쉽사리 변하지 않지만 맥락 속에서는 쉽게 바뀐다고 그러니 맥락에 자신을 담그면 변한다고, 재미와 놀이를 이야기하되, 고뇌는 사멸된 원근법이다. 서경식님은 원근법보다 고뇌에 방점이 찍혀있다. 똑같은 이야기를 하지만 연결되어 있는 끈과 맥락은 현저히 다르다. 그러니 같은 이야기를 하면서도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현실을 보는 두가지 차원이 생긴 것이다. 그렇지만 고민을 엮지 않는다. 성철스님 백일법문집을 얻었다. 일목요연하게 흐름을 살필 수 있어 기쁘기 한량없다. 아침 이십여분씩 보고 있는데, 중도라는 것이 나온다. 양변은 없고, 불교에 대해, 학문에 대해..그러다보니 인도를 전공한 학자의 우리의 불교학이라는 책은 맥락을 고스란히 간직한 점에서 문외한이지만 문외한이 아니다. 

 

잠시 기차에서 우리시대의 그림책 역사를 보았다. 진화론적 방식에서 기술하였는데 눈에 거슬르지만 볼만하다. 일러스트레이션 화가의 역사와 맥락에 대해 알 수 있어 좋기도 했다. 다른 나라 몇군데는 어설피 알고 있지만 조금 더 관심이 가기도 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제, 자립과 이기와 욕망의 윤리학에 대한 이야기라고 여기지만 세세히 들어가보자. 

페어플레이는 아직 이르다엔 끔직한 사진이 나온다. 효수장면이 어찌 그리 선명하게 잡히는지. 그리고 엄두가 나지 않아 세세히 읽기도 겁이 나지만 노신의 숨결을 들여다보고 싶어 박홍규책과 함께 구입했다.  

 

페어플레이는 아직 이른데, 시집 고양이가 돌아오는 저녁은 볼만하다. 그러다보니 제목들과 책들이 색들이 글처럼 그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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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부사적 정서와 삶의 방식
    from 木筆 2009-07-25 00:40 
    1. 화가의 신체성 고흐의 터치가 변화한 것이 그런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 흥미롭다고 말했다. 실제로 작품을 보면 엄청난 힘과 품이 들었음을 알 수 있다. 단시간에 그린 그림과 달리 그가 "밭을 가는 것처럼"이라고 말한 것처럼 구불구불 굴곡을 만들며 그린 것이다. 한 번의 '구불'마다 생명이 깎인다고 할까, 깎인 생명이 캔버스 위에 쌓인다고 할까. 그런 변화는 아를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해 생레미 시대에 전면적으로 드러난다. 그것은 화가가 신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