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조급의 근원- 그대의 삶에 눈여기지 않고 혼자 뭘해야하므로" 090711-1047. 무엇을 해야한다는 강박은 늘 삶의 언저리였던 것은 아닌가? 삶에 한번도 정면도전해보지 않았으므로 무엇은 늘 강박처럼, 나의 조급함으로 끝났던 것은 아닌가? 아니면 나를 너에게 대위하면서 스스로 소멸했던 것은 아닌가? 삶을 용감하게 들이밀지 않았으므로 늘 다른 것에 안방을 내어주었으므로, 기껏 그것이 뱉어놓는 것은 추억의 여운은 아니었을까? 끊임없이 그리운 것이 저 뒤안길에만 있어 퇴행했던 것은 아닐까? 저만치만 향수병처럼 그리움은 멀어졌던 것은 아닐까? 

2. 

" 삶은 추억으로 그리운 것"090711-1115이 아니라 삶은 충만으로 밀어내거나 만들거나 한 것인지도 모른다. 향수가 늘 그리운 것은 좋지 않던 기억들을 추려내고 간직하고 싶은 것만 남겨놓는 시간 속에 있기때문인데, 혼자 삶에 지룃대나 환하게 하는 어떤 것이 있다면, 시간의 독설을 넘어설 수 있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그 삶이란 것이 혼자 속에 갇히는 것이 아니라 삶들이 서서히 연결되기를 바라는 그런 것인지도 모른다. 광막한 불안의 늪을 조금씩 안전모드로 만들어가는 것인지도 모른다. 살아내는 것이 아니라, 추억의 미련에서 갇히지말고 살아가는 것이라면 가급적 확율을 높이는 삶이 필요하지도 모른다. 동지의 마음 속과 삶의 동선을 과감히 거닐며 말걸다, 마음섞다보면 말이다. 

3. 

"삶과 추억 그리고 자유등급"090711-1127 아마 자유를 떼어놓고 등급을 붙인 것을 보면, 추억하는 것도 삶이 될 수 있겠지만, 삶의 질로 볼 때, 그다지 바람직하지 못할 것이다. 불안과 욕망에 대한 강박은 삶을 살아내고 끊임없는 좋은 기억의 반추로 머물 것이다. 삶은 닫혀있을 뿐 열려있지 않다. 자유가 숨쉴 공간도 그물도 없다. 불안과 초조에 대해, 그나마 쩐으로 인한 사고먹고의 자유만 있을 뿐, 자신이나 너-나의 자유공간도 없고, 준거의 삶공간도 없다.

4. 

그리고 나머지 메모이유 "낚시오감"0022"문화십대 만드는 것일뿐 시간강박"0032"유지풀의 이유"0038 시간의 간극, 기억이 희미해져 왜란 낚서흔적도 혼란스럽다. 모임의 2세들이 자리를 차지 하고 불쑥 커버린 것이 아니라, 어른스러움이 보태져 든든함에 연유하는 것일까? 아니면 녀석들이 비집고 들어선 자리를 그대로 물려줘야한다는 존재감이 자리를 잡아서일까? 벌써 어른이 아이들의 얼굴에 들어서고, 즈문동이들은 낯을 가리는 나이가 되어버렸구. 삶의 반추가 아니라 5년뒤, 10년 뒤, 15년의 삶은 어떻게 이어질지? 생길지 박장대소하는 경험의 공유, 몸의 공유를 키우는 어른들. 이렇게 살기엔 밋밋하지 않은지? 추억으로만 간직하기엔 좀 그렇지 않은지?  

뱀발. 

(1) 삶의 동선이 많이들 겹쳤으면 좋겠다. 삶에 문외한이 아니라 간섭되고 섞이더라도 조금 더 고민이 불감이나 외면의 철면피같은 현실을 뚫고나가, 외면이나 불감보다 더 쉬운, 더 좋은 추억거리는 그저 주어진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좀더 팍팍하기보다는, 좀더 풋풋한 시도들이 곁들여졌으면 좋겠다. 날것같더라도. 

(2) 모임의 뒤끝, 일찍 시작한 모임들이라 헤드뱅잉하는 플라타너스와 바람소리, 시골학교의 공간은 점점 수다와 놀이로 저물어간다. 모임사이 몸으로 부딪치는 생각들을 잡아놓으려고 메모장에 남겨두고 다짐을 하는데, 취지는 점점 상형문자의 난독으로 이어진다. 근 15년이상의 몸의 공유이다. 매년 한번씩 맘에 들지 않은 구석들이나 해보고, 나누고 싶은 말들이 많던 때, 벌써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가고, 어른들과 벌써 말이 필요하지 않는 시간이 되어버렸다. 가족!  아니 가---족----나----너---.....그물같은 일상, 나누지 않아도 나눌 수 있는 사이. 그래도 나눈 것이 많지 않다. 삶은 늘 녹록치 않으므로... ... 비껴서지말자 하면서....뒤끝을 남겨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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