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정신없이 보다. 빈센트의 편지글이 번역되어있는 장문의 화집은 그의 그림에 대한 애착과 노력이 얼마나 깊은 것인지 혀를 내두를 정도이다. 책들보다 그림이 말하는 것, 편지글의 애잔한 마음이 더 아련하다 싶다. 김환기의 그림은 서울시립미술관 신오감도 전시회에서 본 적이 있는데 데생 1967-197*까지 일련의 흐름을 따라가기에 좋다. 구도도 마음도 읽을 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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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간서적 칸에 있기에 주워들었는데, 어이가 없다. 아직도 이렇게 눈먼 돈 핥아가야 하는 것인지??

3. 겸사겸사 폴라니 책들을 곁에 두고 보고 싶었는데 대출이 되었다. 보존서고에서나 [거대한 변환]을 구할 수 있다한다. 덕분에 의욕도 줄고 1,2를 본다.

090602

화집을 보다. 김우창과 김훈이 본 오치균의 그림세계(2009, 생각의 나무), 김환기화집 1975 일지사 출판본.
오치균은 1956년생 서울미대를 나와 뉴욕 산타페, 서울 사북이 그림 소재이며 지촉화가이다. 그림은 1차산업이며 생산을 1시간이라도 하지 않으면 공장이 멈춘다고 할 정도로 작업에 몰두하며, 대상에 혼연을 함몰시켜 그림을 그린다. 그 열정은 대인관계까지 어렵게 만들 정도라고 한다.
김환기화집을 살펴본다. 시간의 함수의 그림의 경향이 보인다. 뇌졸증으로 생을 마감한 이후 그리거나 추구할 그림들이 잡히는 것 같다. 달과 나무, 별, 항아리란 도자기, 꽃의 어울림이란, 그리고 산과 강... ... 요즘 빠져있는 것들의 조형이다. 아름답고, 색감이 그윽하다. 김환기는 따로 그림공부를 배운 것이 없다한다. 도자기에서 색감이나 그림공부를 했다고 할만큼 말이다. 그의 색을 보면 스스럼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