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이 스스로의 슬픔으로 반성될 때 철학적 사유는 시작된다. 슬픔은 철학을 낳는 어머니이다. 슬픔은 생각보다 더 크다. 빛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빠져있는 어둠의 깊이를 이야기해야 한다. 말하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묻는 것, 듣는 것, 귀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우월감을 전제로 깔고 있는 긍지, 나홀로주체가 아니라 없음으로 나, 돌아갈 곳이 없는 나, 남일 수 밖에 없는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거리가 아니라 타자를 통해 생겨난 거리를 매울 수 밖에 없는 너가 필요하다. 이것이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이다.

그리이스철학은 본질적으로 시학인 호메로스로부터 나온 것이다. 이는 철학에서부터 나온 중국철학과 신으로부터 사유하는 유대와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 것이다. 시에서 나온 철학의 뿌리는 인간의 아름다움과 자유를 전제로 하고 있다.

 
   


 

1. 학문 시류에 대한 고찰
  - 철학을 바탕으로 선 학문들은 어떻게 자리매김하여야 하는가? 전제의 흔들림으로 인한 요동은 어디까지 인가?

2. 관계에 대한 고찰
 - 나와 자아에 대한 강박, 원자화된 개개인은 사유가 자신밖을 넘지 못한다.

- 일상으로 스며든 논의가 없는 것 같다. 관계의 확장. 서술이 아니라 다른 신선한 생각고리임에도 논의가 확장되지 못하는 것은 무슨연유일까? 너와 그것의 구별은 가능한가? 너-나의 인식으로 이어지는 것일까? (토론회의 흔적을 더 보아야겠다)

3. 일상의 계층적 계급적 차이에 대한 고찰(엘리트 위주의 생산구조라면?)
 -  지식인의 말과 생산구조, 나홀로시스템이 유독강한 엘리트의 악순환구조는 계급, 계층적 차이가 있는 몸말을 감지하지도 알지도 느끼지도 못하는 것은 아닐까? 너-나의 붙임살이나 구조가 그럴 수 밖에 없음에도 이론-성명-대응구조는 (나)의 표현방식을 따르고 있는 것은 아닐까? 몸말과 머리말을 섞을 수도 없는 구조인 것은 아닐까? 모자랄 것이 없는 사람들의 패턴들로 모임들이 이어지거나 연결되지 않아 더 풍성해지지 못하는 것은 아닐까? 앎으로만 판단하거나 앎이 판단잣대가 되어 움직여 더 이상 풍부해지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4. 논의의 확장을 위한 철학자들의 다양한 접목과 시도의 문제
- 서양철학에 대한 유사한 지적들(김영민,김진석...)이 있는 것 같은데 더 진도는 나가지 못하는 것일까? 접목지점과 확장되는 부분은 없는 것일까?

5. 혼자에게 되묻는 문제

 

뱀발. 지난 목요일 보다나니 논의의 확장이 궁금해 인터넷을 보다. 그 이유 논쟁과 토론회가 있다. 얕게 읽으면서 훑어보는데 자세히 보지 않아서인지? 별로 인 것 같고, 논의를 증폭시키기엔 미흡하다는 느낌이다. 생각틀을 이것저것에 옮겨 사유해보면 어떨까 싶다. 그래서 진전된 것이 있다면 하는 느낌이 든다. 메모를 얕게 남겨둔다.

 선물로 받은 책. 과 인근 서점에 아이들과 들렀는데 책들이 빈약하다 못해 없다. 맴돌다 몇권 사들고 나오다.

 

 

 

 

 

 

 

[동양철학]은 볼 필요가 없구요. 고미숙님의 [근대..]는 2001년에 나온 책인데, 유사하게 나타나는 증상이긴 한데 마지막 결론부분이 오버가 보여요. 한 5%쯤 오버가 늘 걸립니다. 저자님은 늘 5년전 글들을 되돌아보시면 무슨 이야기인지 느낄 수 있으려나.... 그것만 자중하시면 좋을텐데. 싶습니다.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