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조주의가 출현하기 전까지는 생각하는 이성을 지닌 인간 주체가 상정되었습니다만, 구조주의의 주장들은 이렇게 데카르트적인 ‘나’ 중심의 사고를 뒤흔드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2. 스튜어트 홀에 의하면 나에 관한 세 종류의 정체성이 있습니다. 온전히 나의 의지에 의한 주체적 정체성이 있는가 하면 타인과의 관계를 의식하는 상호작용적 정체성이 있습니다. 이 사람이 나를 어떻게 판단할까 생각하며 남의 눈에 의해 나라는 사람을 포장하는 것이죠. 다른 하나는 푸코의 담론적 정체성입니다. 나와는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끼리의 얘기와 평가에 의해서 내 주체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3. 세 번째는 고대그리스와 동양적 사유에 감동을 받고 주체에 천착한 시기입니다. ‘개인은 도덕적인 주체로 전환할 수 있는가’에 대해 <성의 역사> 2,3권에서 다룹니다.

푸코에 관해 흔히 오해되는 것은 푸코가 억압적 사회·억압적 권력구조에 대해서만 주장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절대 권력자가 나를 끊임없이 감시하고 있고 그것을 벗어날 수 없다고 말이죠. 하지만 푸코의 초점은 특정권력의 억압에 대한 것이 아니라 권력의 생산에 대한 부분입니다. 어떻게 권력이 생산 되는가. 그 과정에 주체의 구성이라는 문제가 자리합니다. 도대체 푸코는 왜 그리 주체에 관심을 기울일까요? 자신의 존재론적 위치로부터 철학을 전개하는 태도가 푸코의 매력입니다.

                                          [녹취록에서 가져온 몇꼭지, 녹취록은 아래 접혀있음]
 
     


후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작은강의를 듣지 못한 이유도 있지만, 이것저것 궁금증도 몰려왔기 때문입니다. 녹취록을 보고나니 여러 맥락들이 잡혀지는 것 같아 반갑고 고맙기도 합니다. 뜨문뜨문 보아서 뜨문뜨문거렸는데, 맥락을 잡아주니 중동난 느낌들이 이어지고 살아나는 듯 반갑습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무식한 이야기 거들까 합니다. 논의한 이야기를 일상으로 가져와 봅니다. 푸코의 이야기를 전제로 한다면 역으로 담론을 생산할 수 있고 권력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이죠. 주체라는 것도 역으로 데카르트의 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너에 섞여있거나 담론에 의해 구성된 나-너가 있다는 이야기지요. 그렇게 구성된 근대적 주체나 근대의 도구들은 여전히 지금 숨쉬고 있다는 것으로 정리해보아도 될까요?

1.  성인이 되고, 삶을 살면서 내가 가진 생각들에 의문을 별반 제기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남들의 생각에 관여하지도 않습니다. 그 생각을 우러나게 하는 주변의 생각장치들에 대해서도 물음을 던지지 않는 세상이죠. 옆집이 가전도구를 구입하면 하고싶으니 그렇게 하구. 남들이 아이들 그렇게 하면 그렇게 하구. 성인이 된 뒤로 나에 대해 생각할 여유조차 없는 끊임없는 살아지기를 강요당합니다. 그리고 가끔 모든 주변이 거세된 자아만을 강요하기도 합니다.  그런 나가 너로부터 비롯되었다면, 거꾸로 담론을 만들, 하고싶게하는 나-너의 복수체계를 만들 수 있다면, 주입된 욕망의 체계에 구멍을 낼 수 있다면 하고 생각해봅니다.

2. 너의 생각을 품을 수 있다면, 너의 하고자하는 마음들을 스며들게 할 수 있다면, 그런 너-나의 하고픈 이야기들이 회자되고 향유하고 싶어진다면, 인식하는 것을 너머 만든다면 만들 수 있다면, 균열을 낸 지점들이 또 다시 너로 스며들 수 있다면....

3. 니체, 들뢰즈, 푸코의 자살은 자아나 주체, 강한 나만으로 사유를 극단으로 쌓아올린 때문은 아닐까?  도자기는 비어있어 도자기인데 마치 빈 것을 있다라구 있어야한다구 강박한 연유는 아닐까? 서양철학의 빈 지점들에 대해서도 궁금해지고 질문하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아~ 섣부른 오독인가요...

0. 아래 작은강의 녹취록--이것도 너무 기네요. 다 읽으셔야 합니다.

>> 접힌 부분 펼치기 >>

 

뱀발. 오늘 올라온 녹취록에 보탠다. 좀더 포인트를 잡아 이야기를 건네야 하는데, 몽글하다싶다. 건네고 싶은 이야기를 제대로 정리도 못하고 있다는 얘기같다. 생각을 부여잡고 있는 것들에 작은강의로 도움을 많이 받는다 싶다. 좀더 일상으로 모임으로 다르게 품어봐도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인데 혼자만의 오버일까? 또 무슨 소리인지 하나도 모를 소리만 한다고 구박받겠다 싶다. 고생한 한선생님께 거듭 감사. 술한잔 기부해야겠다. ㅎㅎ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밀밭 2008-11-26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꼼꼼이 읽으면 머리에 쥐가 날듯. 그래서 설렁설렁 건너뛰며 제맘대로 읽었어요. 휴~

여울 2008-11-26 17:17   좋아요 0 | URL
꼼꼼이 읽으면 쥐나는 글이죠. 설렁설렁 읽으시는게 낫지요. 다음에 혹시 남는 단어들 있으면 다시 보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