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술인_객기??!. 색깔있는 친구들. 까칠을 넘어서서 까칠에 가끔 독을 발라 표독이 배여있거나, 일상의 언어로 설명이 되지 않는 변칙들. 가끔 그런 현장을 목격하면, 머리가 횡해진다. 아직도 그런 상태인 것 같다. 물음표로 비워두어야 하나? 080913
2. 성*행 - 어린이 성추행에 어린이가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대구초교 사건은 묻혔다. 드러나지 않는 절반은 더 현실이다. 가까운 가까운 곳에 소문으로 몇주동안 어쩌지 못하고 있었는데, 현실은 그렇게 흘러간다고 한다. 더 이상 어떻게 해줄 수 없는 일들. 일상은 사건을 넘어 또 다시 빠른 속도로 흘러간다. 그렇게 문화의 습속으로 굳어가면서, 사건에 더 불감해지면서 말이다.
3. 우리음악 - 음(악)에 금을 긋는 것 역시 앎을 가장한 무식의 소치이다. 그런이유로, 늘 변방골방에 쳐박아두던 무의식으로 가던 음들에 관심이 부쩍 높아진 지금이 새삼스럽기도 하다. 그런데 우리음은 귀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느낌이 든다. 소리가 가슴 언저리, 몸으로 스며든다는 느낌도 드는데, 너무나 속도에 익숙해져 제대로 들을 수 없다는 점이다. 귀도 몸도 마음도 호흡도 달라지거나 느려지지 않으면 즐길 수 없고, 음의 행간을 읽기조차 어려울지도 모른다는 변두리 생각이다. 몸의 소리를 찾거나, 맥박에 길들인 귀의 변두리에 익숙해진 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제대로 즐길 수 조차 없을지도 모르겠다.
4. 샤머니즘 - 종교를 교리로 믿거나 신앙으로 여기지 않는다. 온몸으로 믿을 뿐, 교리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우리식 샤머니즘에 격식이나 형식의 사유와 고민은 불필요하다. 도와모의 날선 진입만 있다. 알라가 하나님인지도 구약의 하나님인지도 카톨릭과 개신교의 차이도 이론과 교리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복을 구하고 의탁하면 될뿐, 불안의 끝 한가닥 희망과 섞여버리면 그뿐. 가까운 200년. 우리는 달라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 날선 선악과 니편내편 니종교내종교만 있을 뿐이다. 080919 근대사 뒤풀이 가운데
5. 난을 피우기로 한 회의. - 마음을 가져온 것일까? 재미도, 궁금증도, 여유도 한 줌씩 모아 일들에 끌려다니지 않았으면 좋겠다 싶다. 엄습하는 일이 아니라, 일을 갖고 놀 줄 아는 맛, 멋이 필요한 때는 아닐까? 미리미리...정신이 필요하다. 아 하는 순간. 그림자 처럼 일은 달라 붙는다. 그래서 일을 대할 때는 늘 선수가 필요하고, 예방 정신이 필요하다. 쇠뿔도 단김에 빼는 정신, 일의 모두에 일의 혼을 빼버리고 정신없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080919 낮 상상회의 겸 식사
6. 일터회의 - 하드한 것만 관심: 소프트한 것에 관심들이 없다. 어김없이 그것으로 문제는 생기고, 방법도 시야도 여물지 않는다. 늘 정신없는 박자로 매사가 한결같다. 정신의 여백이 없다. 그래서 늘 현실을 보지 못한다. 080917, 18 회의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