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짓기, (잡된)글쓰기, 마음쓰기
1.
교실 내에서 앎을 위한 고단하고 기계적인 싸움이, 교실 밖에서는 통하지 않고, 사원내의 열정적 믿음이 사원 밖에서는 편협한 고집과 독선으로, 교과서 속의 진리들은 삶 속의 구체적인 일리들을 비껴가고, 천명이라는 이념들은 진솔한 욕망 한줄기를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는 괴리
2.
집이 되지 못하는 건물, 글이 되지 못하는 논문, 그리고 마음이 되지 못하는 이성은 한 통속이다
3.
인심은 민심으로 모이고, 민심은 천심으로 오르고, 다시 천심은 지심으로 내려서, 그 당 위에 흐르는 인심을 어루만져주는 마음쓰기
4.
돈 씀씀이만 제대로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마음 씀씀이를 제대로 다스려야 한다
5.
조율되지 못하는 文化는 文禍를 낳고, 文禍에 이르도록 곪은 文化는 섣부른 복고주의로 돌아선다.
6.
논문중심주의와 원전중심주의의 가운데는 바나나콤플렉스(겉은 노란데, 흰척하는), 중앙집중적이고 폐쇄적인 글쓰기이다. 독재성와 우리의 타성적 허위의식이 공모한 수세강박증, 순결콤플렉스이자, 강박과 허위의식의 [마음쓰기]에 맞닿아 있다.
7.
집이 더 이상 정과 의미를 채우는 곳이 아니라 욕망의 배설지. 익명의 기능성만 키우는 건물일 뿐이자 욕망을 담는 텍스트이다.
8.
글쓰기는 글쓰기를 통해서 글의 안팎이 어울리는 현상이다. 글의 생명력은 역사성, 컨텍스트성의 후원이 있어야 한다.
9.
마음 위에 마음 쓰기
10.
잡된 글쓰기
10.1 글쓰기의 한계, 불안, 결핍을 보듬는다.
10.2 삶의 복잡성와 구체성 속에서 일리라는 집을 짓는 글쓰기
10.3 원칙상 긴글이며 패턴을 갖는다
10.4 역사, 터, 이름, 일리를 설계도 삼는다
10.5 자신의 집을 자신의 손으로 지어야 한다.(자신의 체험을 자신의 말로서 옮기는 글쓰기)
10.6 일도쾌단이 아니다. 단순성이 아니다. 해체가 아니다. 무리가 아니다.
10.6 글쓰는 이들은 자신도 모르게 자신의 형이상학, 존재론적 규정의 영향을 받고 있다.
10.0.1 여백과 틈의 글쓰기(능동적 침묵)
10.0.2 개성적 글쓰기 - 지은이를 숨기지 말자, 쓰는 언어의 맥락드러내 보이기, 구체성을 더함, 지식의 권력화 경계, 주변적 자리를 드러냄
10.0.3 구체성의 글쓰기 - 경험들이 위계화 되지 말아야 하고 차별화되지 말아야 한다. 지식 수입상들의 증거로 현실이 그 이론을 예증해주는 자료창고 역할이 되지 말아야 한다. 중앙집권이 아니라 지방분권이 되어야 한다. 추상성이나 전지를 하는 글쓰기가 아니라 일리의 연대이어야 한다.
10.0. 4 글쓰기의 임상성 - 인간에 의한, 인간을 통한, 인간의 변화, 쉬움과 전문성의 상생관계를 회복해야 한다.
10.0.5 골과 마루의 글쓰기(원리-에피소드) - 글의 구심력과 현실의 원심력을 조화시키는 것.
뱀발. 김영민글쓰기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