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삶에서 잊지 못할 것 같은 책 [사회 다시 만들기 Remaking Society]

 
곰곰 머리를 조아려도 딱히 가슴을 시원하게 하는 책들이 다가서지 않네요. 세상이 광우병, 조류독감의 광풍이나 기후양극화로 더 스산한 이유때문일까요. 그래서 조금 오독을 했습니다.

[앞으로 삶에서 잊지 못할 것 같은 책]으로 말입니다. 머리에서 맴도는 지혜가 아니라 가슴이나 몸으로 울려퍼지는 책들이면 좋을텐데. 부담스럽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깔끔했습니다.

리라이팅과 고전 다시보기도 좋다는 생각입니다. [지금 여기], 당연한 것을 달리볼 수 있다는 자체가 머무르지 않기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 다른 시선으로 지금을 녹여내고 관점을 만든다는 사실 자체가 불온하고 다르게 살 불씨를 두기 때문입니다.

1989년 책인데요. 역자는 우리나라엔 잘 알려지지 않아 아쉬움을 나타내고 있는 머레이 북친이 저자입니다. 1952년에 벌써 [음식에 있어 화학첨가물이 미치는 영향]이란 논문을 발표했고, 관심분야와 동선이 전방위적입니다. 

제가 굳이 추천하는 이유는 저자의 논지에 공감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지금 여기]를 보는 시선에 닫혀있지 않고, 우리 삶의 여러주제에 대해 논쟁점을 풍요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저기]로 가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지금 여기]를 얼마나 달리보고 그 다른 관점을 우리의 쟁점과 삶으로 녹여내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지금여기] 나의 동선은 물론, 역사에 대해서도 딴지를 걸고, 근본적인 생태중심주의에도 딴지를 겁니다.


맑시스트에게도 지구적 변환에 있어 좀더 열린 자세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번 책장을 넘겨보시겠어요. 마음을 나눌 수 있다면 더욱 좋겠군요. 민음사,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1998, 박홍규옮김으로 번역 되어있네요. 원제목이 훨씬 나은 것 같군요.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Remaking society : pathways to a green future 

                        지은이 : 머레이 북친| 박홍규 역/출판사 : 민음사 1998.06.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