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하다고 여기는 것에 대한 의구심(2) (미디어)

1.

우리의 사고나 감정을 프로와 객관성의 개념 아래에 두려는 집단적 성향은 통제를 야기한다고 한다. 권위에 복종을 하게 되면 명령받는 대로 행동한다고 한다. 평범한 가장으로서 어머니 아버지로 일로만 여기고 묵묵히 할 뿐이다. 노예제와 독재체제 아래서 대부분의 사장이나 노예주들은 잘 대해주고 인정많고 친철하다. 그냥 살아갈 뿐이고 살아낼 뿐이다. 자신이 누구인지 생각해내는 것 자체가 파괴와 죽음보다 두려운 일이다. 노예제나 독재의 골격에 대해 생각한다는 일자체가 무서운 일이다. 두려움과 고통이 따른다. 자신을 해하는 것 외에 할 것이 없다. 잔인함을 머금을 수 밖에 없다. 그 비수를 더 약한자에게 고스란히 넘긴다.

당연한 것에 대한 의구심이 없는 것은 여전히 지구가 평평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경제적인 인간/성적인 인간이라는 개념은 자본주의가 인간의 본성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체제라 생각하게 하고 그러한 생각을 비판할 수 없게 만든다.
개인적, 윤리적, 영적인 믿음들이 소비,자본에서 양분을 받는 [사회의 거름망]에 취약하다.
아이들은 일년에 약 3만개의 광고에 노출된다고 한다. 비비탄이 아니라 스마트 폭탄인 셈이다.


정상상태의 병리에 대해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 미디어 역시 단순히 중간매개물질이란 미디엄에서 출발하였다. 왜 만들었는지? 추구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이런 가치에 대한 논의가 가장 중요하다. 돈에 의해 고용된 대행사인 미디어가 하는 일이란, 주주의 이익인 보호하도록 법적으로 보장된 기업이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이다. 이렇게 분열적인 존재가 외치는 자유는 타락이자 문화적 질병일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기자들의 움직이는 동선, 내면화되어 길들여진 미디어의 출발점에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

10여년간 200여만명을 죽게한 지구온난화로 야기된 자연재해는  전쟁이나 분쟁을 통한 사상자보다 더 많은 사상자를 낸다. 9.11테러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2003년 폭염으로 인해 죽어나갔다. 하지만 경제면의 어디에도 자연파괴를 슬퍼하는 기사는 없다. 경제적 손실로 다뤄지지 않는다. 중요하고 파괴력이 큰 이슈보다 사소하고 덜 위협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 미디어의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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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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