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당,신당 - 고통을 숙성시키지 못함. 중앙집권과 분권. 명사만 있고 동사는 없음. 지역에 대한 고민 지점을 달리하면 해결고리가 보이는 것은 아닐까?. 다르게 함이 없음. 개혁신당의 상납과 동일. 1-2년 더 아파한다고 달라질 일인가? 선거에 연연했던 것은 아닐까?
대운하,자본의 논리 - 민노당의 논리라/일반인들과 차이, 간극은 어디서 만들 수 있을까?
인도, 80년대후반우리,성장이데올로기 - 자본은 공기처럼 익숙한 것일까?
외유에 의한 소수자의 고통체감 - 고통은 인식의 확장에 기여하고 넓게 볼 수 있게, 쿨함의 양면성. 오리엔탈리즘
사회적일자리,도서관-전문성과 자립성-마인드없는 접근은 자생적 소멸 불러.풀없는 풀뿌리
학부모연대,전교조,참교육학부모회의,동네모임-분산,타부문과 연대,연결성? 이해관계자의 학운위점유/밥때, 밥분위기를 소유한다는 것, 문화를 소유한다는 것 그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
푸념 한스푼, 응어리 네점, 반가움 두스푼, 쓴소리 0.5t, 자본에승복 1컵,향수 반컵,새순 약간
번개. 퇴근길 상긋한 바람 속에, 여운을 길게드리며 사라지는 산수유꽃같은 바람이 좋아 달린다. 가는 달림이 꼬셔 이런저런 말 건네며 수월하게 잔잔이 번지는 저녁놀 보며, 조금 늦게 장소에 댄다. 진보성향인 분들과 함께, 이런 저런 미약한 수다를 떤다. 미국에 다녀온 분의 소수자 체감발언은 늘 가슴이 아리다. 소수자의 시선이란 고통 속에서 자라고 더 시선이 넓어진다는 사실이. 머리만 소수자지향이고 몸은 한참이나 머뭇거리고, 인식의 장벽을 벗어나지 못하는 나에겐 불편하다. 어쩌면 그 고통과 슬픔의 체감을 통한 다짐만이 그 벽을 넘어서게 할지도 모른다는 점.
엮이지 못하고 증발하는 느낌은 지울 수 없지만, 마음들만이라도 그릇에 잠시라도 채울 수 있다는 것이 위안일까? 해보고 싶은 것들도 여전히 일상에서 다른 곳을 응시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관점과 마음들을 모아낼 수는 없는 것일까? 일상의 꼭지들이 좀더 수렴되고 단단해질 수는 없는 것일까?
아침 출근길 잔차 열쇠가 없어 옅지만 상쾌한 햇침을 맞으며 출근이다. 샛강이 고요하다. 왜가리의 그윽선 동선이 눈길을 끈다
8분, 학운위 4. 구 개혁신당3, 그리고 한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