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정치적 자유주의, 자유민주주의는 합리적이고 중립적인 듯이 보이지만, 그 경계밖을 고려하지 않는다. 경기장안에서의 합리와 평등을 집요하게 합리화하는 것이다. 오히려 이런 현실보다는 경기장에 올라오기 위한 권력이 난무하는 현장의 요소가 태반이다. 경기장에 올라오기 위한 힘의 관계, 영역을 면밀히 보아야 한다.  정치적인 것으로 귀환을 이야기한다.

1. 무페가 여자인지도 최근에 알았다. 라클라우-무페라고 신사회운동이 바람이 불 때 일견식한 것 같은데, 이렇게 복습까지 하게 될 줄 몰랐다. 일찍 일어나 새롭다고 하는 마지막장과 후기를 읽고나서야 아~ 그렇구나라고 상기하게 된다.

2. 정치철학에 한 무식한 나에게도 이렇게 쉬운?말로 해제를 해주어 고맙다. 읽어나가며 학문에 대해 생각해본다. 공간에 머물러 완결성을 가지려고 하는 노력과 집요함은 시간에 대해 열려있지 않다.  공간에 너무 집착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은 아닐까? 시간의 축으로 볼 때, 남발한 학문은 얼마나 많은가?  의식이라는 것이 집단지성이라는 것이, 어쩌면 지나칠 정도로 지금의 완결성에 집착하고 있지 않나 싶다. 그런면에서 양쪽을 열어두는 무페의 정치철학의 학문이 열려 있다는 느낌이 든다. 현실에도 연동되지 않나 싶다.(고인 물은 더이상 흐르는 물이 아니다)

3. 민*당 논쟁, 논쟁이 아니라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경기장 밖을 보지 못하고, 논의의 반열에도 다가서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 한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정파?적 이념 역시 공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다가올 것, 무수하게 보이지 않는 것을 올려놓으려는 노력도 시선도 마음도 없는 사고의 경직성이 가장 무서운 것이 아닌가 싶다. 불쑥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의중을 보려고도 보이지 않는 것을 살피려고도, 인터넷 논쟁의 축소판으로 번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 시간의 축을 가져와서 반성적 자신을 대입시켜보거나 또는 사고를 열어두거나, 개인의 마음으로 가져가는 노력도 부족한 것 같다. 평론이나 관점이 맞는 것이 없나 하는 식으로 상품을 고르고 있는 것은 아닐런지?

4. <물질과 기억>을 같이 올려놓는 것은 그런 이유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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