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의 저자 최준식 교수가 음식학자 정혜경 교수와 함께 이런 의문을 풀어간다. 1부 '한식의 문화사'에서는 역사를 3시기로 구분, 시기별 음식문화의 맥락과 실체를 찾는다. 밥을 중심으로 장문화가 정착되는 고대에서부터 육식전통이 부활한 고려시대, 고추가 들어오면서 오늘날 한식문화의 전형이 완성된 조선 시대를 두루 살핀다. 이후 2부 '원리로 본 한식의 세계'에서는 갖가지 음식을 사례로, 그 속에 담긴 조상들의 숨은 지혜를 찾아본다.<책소개에서>

[메모]
정수일의 시야와 이어령의 시야는 어떻게 나뉘는가?
정수일, 이슬람, 국제적
이어령, 한중일, 유교적

두번째, 세계 속의 한국 문화를 볼 때에 무엇이 기준이 되는가?
그것이 한국의 대표성인가 상징성인가?

세번째, 민중의 삶과 관계는 어떠한가?
네번째,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

엮은이의 세계관, 갇힌 세계관

어쩌다 시골길을 지나다가 바위틈이나 벼랑 위에 서 있는 한 그루 소나무를 보면 눈시울이 뜨거워진다.<열린사회의 적으로부터>

 

 



 

 

 


SXE.. 이 뒤바뀜, 알파벳의 꼬인 자세가 에로틱하다. 성에 대한 종교, 예술, 문화 전반에 걸쳐 고대부터 현대의 포르노까지 춘화까지 결들이며 충만하게 꾸며진 듯 하다. 그냥 생리적인 호기심만이 아니라 그것을 좀 더 미지근한 지적 시각으로도 만끽할 수 있을 것 같다. 예전 우리나라의 성은 어떤 음침함과 어둠속에서 묘하게 엉키는 심리보다는 해학과 자연과 교감하는 건강함이 있었던 것 같다. <한국의 성 숭배문화>은 이러한 한국인, 한국문화의 성을 그래도 전문적으로 정리한 책으로 보이는데, 언젠가는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전에 <악마의 정원>를 봤었는데, <식탁 위의 쾌락>도 그런 엇비슷한 주제를 가진 책 같다.

카마수트라.. 이 책은 그 야릇한 명성에 비해서 그렇게 야한 책은 아니다. 아니 야하기 보다는 차라리 진지한 책이라고 보는 게 맞을 것 같다. 인도인에게서 남자와 여자는 소우주의 각기 다른 씨앗이고 해와 달을 상징하는 남성 에너지와 여성 에너지가 흐르는 통로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세속적으로 보면, 건강의 차원이고 좀 더 시각을 넓히면 우주 에너지 교감의 활성화의 차원에서 이러한 남녀의 자세들이 나온 것이 아닌가 한다 (TexTan으로부터)

 뱀꼬리 들.

읽은 책 <한국인에게 밥은 무엇인가>

읽는 책 <소나무>

읽을 책 <한국의 성숭배문화>  익숙한 책들을 대여해서 보고 있다. 값도 제법하기에, 생각보다 <소나무>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온 것 같다.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던 적이 불과 십년을 넘어서지 않는 것 같은데. 알듯말듯, 우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것, 생각타래도 풀 겸 편하게 골라 본다.

허겁지겁-가족과 온전히 밥한끼 먹을 시간이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밥벌이를 사기치지 않고 온전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문화가 왜 이 지경이 되었는지도 살펴보아야 하지 않을까?(점심시간 늘리기, 친환경만이 아니라 우리음식-오행 제대로 먹기, 일주일에 하루 음식해서 함께먹기 등  제대로 먹자는 운동도 있어야 될 듯 싶다.) 

밥한끼 가족들과 친지들과 허리띠 풀고 먹을 여유가 있어야 할텐데. 그래도 잘 살 수 있을텐데. 박물관에 박제처럼 전시해 놓은 듯, 연중행사다. 어찌 이리 되었는가?

다들, 밥한끼 제대로 느긋하게 잘 드셨는지? 오붓한 한끼 나누는 한주되시길... ...

일상에서 포르노만 떼어서 삶과 마치 다른 놈처럼 돌아다니는 성 아니 포르노도 매한가지는 아닐까? 떨어지면 떨어질수록 허겁지겁 해치워야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일상에서 다 떼어내어 전시하는 것...이제 나머지 영혼도 떼어내어 전시하거나 팔거나 해야되는 것은 아닌가 싶다.

아이가 건강한 것은 잘 먹고, 잘 누고, 잘 싸다니는 것은 아닐까? 아이처럼 건강한 나날 되시길... ...(물론 저한테 하는 소리군요...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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