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을 먹자.
편을 먹자. 같은 편.
창과 방패를 파는 상인은 있다. 그럴 수도 있지 한다. 그날 그때그때 달리 하면된다. 사는 사람도 수긍한다. 하지만 창과 방패를 모두 가지고 있는 집단이 아직 세상에 남아 있다. 힘이 어마무지 하여, 그 아래 신민들은 창을 쓰고 방패 가운데 무엇을 써야하는지 고를 수가 없다. 바라보는 무리들은 정작 먹고사느라 쓴 것이 창인지 방패였는지, 창고에 처박아뒀는지 알 길이 없다. 그들은 시간을 거느리고 있다. 잊혀져가는 것들에 대한 예민함이 필수이다. 망각을 지배한다. 잊히는 때를, 묻히는 때를, 뭉개는 때를 가늠하는 유전자들이 생겼다.
그들에게 사상이라는 것이 있을까. 동일체다. 짬짜미를 할 수 있다. 어쩌면 뿌리라는 것이 있다. 그 연원은 멀리 거슬러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감옥의 탄생이전까지. 화형을 하고 효수형에 처하고, 그렇게 보여주기 식에서 푸코가 무슨 연유인지 특별한 경로를 갖지 않고 생긴 감옥들의 탄생을 이야기한다. 더불어 그들의 생리를 짐작하게 하는 무엇들이 더해진다. 기득권에 반하는 행위에 대한 규제들. 이곳엔 이런 처리엔 독점과 월권이 필요하다. 그런 조항들을 하나하나 챙겨 삼킨다.
예전의 사상범들은 감옥에서 책도 보고 가족들과 같이 생활하기도 했다. 거리의 단두대란 교육효과가 아니라면 그 이면의 통제는 느슨했다고 볼 수 있다. 아시다시피 감옥과 사상통제가 심해지면서 별의 별 법들이 촘촘해지면서 옥죄였다고 할 수 있다. 치안유지법, 국가보안법, 일제치하와 미군정, 해방이후 보수수구정권들 틈새에서 이렇게 기괴하게 자랄지 누가 알았을까?
하지만 이들도 치명적인 단점들이 있기도 하다. 조직문화는 섬과 같다. 주변환경에 적응을 하려고 해도 할 수가 없다. 오르는 길만 관심이 있지 내려가는 길과 그 방법에 대해서 무지하다. 그 집단자체가 말로를 인지하는 능력이 부재하다. 한번도 제대로 실패한 적이 없어서이기도 하다.
희망과 현실의 차이는 격차가 크다. 그들의 명멸을 맘졸이며 지켜봐 왔지만, 그들의 치졸함이란 법이라는 자양분 앞에서 끝이 없다. 안하무인이라는 괴물과 법망을 모조리 들어삼킨 죄는 헌법마저 삼켜버린 것은 아닐까? 그러니 그들의 그들의 말로를 무속에 기댈 수밖에 없었는지도 모른다. 그들이 자멸하는 순간에 그들의 거대한 대교가 무너지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스러져가는 힘을 부여잡고자 하는 거대한 군상들 역시 그들을 닮아있다.
볕뉘.
1.
새벽 눈이 떠지자마자 폰을 들여다본다. 라이브를 검색하자 다 지난 라이브다. 아무 일 없다. 권력이 가진 힘이 얼마나 무지막지한가를 새삼느낀다. 되지 않게 하려면 속속들이 곳곳에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힘만 가지면 된다. 안면몰수하고 생까면 움직이기 마련이다. 무속이든 극우든 상관없다. 나아가기만 하면 된다.
이게 탄핵정권의 현실이자 민낯이다. 날조와 거짓의 정점으로 버무린 세상을 덮고 사는 사람들과 집단들은 정권 탄생 전부터 민주주의를 잃었다. 맹신과 맹종과 배제와 한 자리 차지하려는 권력욕많이 끊임없이 그 윗자리를 갈아치울 뿐 허리와 밑은 만신창이가 된 지 무척 오래다.
모든 자리들을 박근혜탄핵반대의 태극기부대가 메운 지경이다. 검사들의 나라. 검사들의 정서와 세계관. 신의 양검을 모두 쥔 나라. 그들은 신이자 하느님과 동격이시다. 무결점의 선구자이시며 떠다니는 태양이시다.
왜 부끄러움은 그들 몫이 아니고 우리 몫이어야 하나.
2.
거대한 뿌리가 썩기 시작한 지는 오래다. 자멸의 길은 반갑기만 한 것이 아니라 거꾸로 그 썩은 부위도 다 도려내야 하는 일이기도 하다. 그들이 퍼먹던 온갖 물들도 청소가 필요하고 소제가 있어야 한다. 급한 일이 아니라 천천히 한 수 한 수 짚어 그 싹들이 올라오지 않게 하는 일들도 헌법을 수호하는 우리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