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우르르 몰려왔다. 정신차릴 틈도 없이 우수수 떨어지는 것들은 제법 날카롭고 무게감도 있다. 무엇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일들은 각자 제 질량을 갖고 있던 것이고 시스템이란 그물에 버티고 있는데, 헐거워진 부분들로 흘러내려왔을 뿐이다. 그 틈은 일년도 더 된 일이다. 삐걱삐걱 버티어 온 것이고 잘 막아낸 것인지도 모른다. 새로운 주인이란 망으로 갈아끼우는데 돌무더기 우루루 몇 무더기가 쏟아져내린 것이다.


작은 문화충돌 같은 것이라고 할까. 아니면 단조로운 공간에서 벌어진 사람 스트레스라고 할까. 대부분이 못견뎌한다. 내성이 생기는 사람도 있고, 부딪침은 그대로 날 것으로 드러나고, 응급처방을 하고 약을 바르고 상처를 보듬는다. 건강해져 가는 것일 것이다. 아마라는 말을 덧대면서 바라본다.


일터 밖의 인연도 일렁인다. 가끔 가던 횟집 간판이 어느 날 바뀐다. 어 저 사장 며칠 전 횟감이 떨어져 손님을 받지 못한 줄 알았는데 정리를 하다니 한번 봐야지 하는데 전화다. 들어주다나니 쉽지 않다. 식당이든 제조업이든 함께 일해나가기가 만만치 않은가보다. 고용노동부 신고는 약과이고 마인드를 공유한다는 것은 지나친 갑질일뿐이다. 버거운 일을 참아낸다는 것 자체가 지금에 맞지 않은 일이다. 일을 잘게 쪼개거나 루틴으로 만들어내지 않으면 그 만큼 후과가 따르는 것이다. 예민해져야 하는 것이다.


며칠간 손님을 치루고 또 다시 주말을 격담으로 채우니 결혼식장에 다녀오고 작업실을 들러오는 길, 저녁이 되자 온몸이 납덩어리가 된 듯 싶다. 나란 이가 10%정도 부풀다가 바람이 빠져 제자리로 돌아오는 듯 가쁘다는 느낌이 든다.


몰아서 두상만드는 법을 본다. 눈을 작업하기 위해서 눈만 그리면 되지 않는다. 안와라는 공간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그저 평면감만 나타낼 뿐이다. 바탕 작업이 3/4이상인 것이다. 흙마법사라고 말하는 입시생대상 조소강사는 눈코입귀가 다 다르다라는 이야기를 끊임없이 한다. 평균 이미지를 말하기 위해 쉼없이 이런저런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한다라고 한다.


작업실에도 우루루 손님들이 다녀갔다.  두 번의 전시를 약소하게 소개도 하고, 지금 작업이야기도 나누게 된다.


일터도 일도 몸도 마음도 십분의 일쯤 부풀거나 뒤틀어지거나 찌그러지거나 돌려져 있는 느낌의 나날들이다. 그렇게 다른 나를 겪어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 찬란한 봄꽃이 비껴가고 있다는 느낌은 십여년만 처음이다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