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목감기가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간단한 목도리를 해도 저녁무렵이거나 찬기운이 스미면 기침이 인다. 가벼운 증상인데 약국에서 3일치를 지어준다. 왠 걸했는데, 왜이거뿐이냐는 소리. 결국은 3일치 들고 용각산의 힘을 빌어 잠재우고 있다. 


-1. 그 만큼의 시간이 흘러, 제법 라이딩도 순위경쟁 맛에 더 타게 된다. 결국 태양의 차고 넘침이 별에 가 닿지 않으면 무슨 소용인가라는 마지막절을 접하게 된다. 이 양반을 아포리즘의 대가, 시인에 가깝다고 여겼는데, 사실 소설가에 가깝다. 마지막 반전이라니. 개그치려고 무척 애쓰는  니체님.


0. 프리즘으로 비쳐지는 니체가 아니라, 원석 그대로 보고 싶었다. 이 인간이란 대체. 물론 그 확신이 든 건 피터(슬로터다이크)때문이다. 하지만 전혀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난 통째로 집어 삼켰다. 아니 오물조물 씹다. 단맛이 스며들도록 말이다.


1. 가장 웃기는 대목은 신은 인간을 동정하다가 그 동정심때문에 죽었다한다. 처음 들으면 이상하게 들린다. 그런데 '모든 이를 위한, 그러나 누구의 것도 아닌' 이 책에서는 여러 차례 반복해서 나온다. 하다하다 결국 동정심이란 인물을 파견하기까지 한다. 


2. 그는 미적지근한 자들만 상대하다가 드디어 차원높은 인간들이 힘들어 한다는 소문을 듣는다. 세상에나 차원높은인간이 있다니.


0.1 니체는 자아라는 이야기를 한다. 그런데 자아만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그 서술에는 자기 自己 몸이 늘 곁에 있다. 그는 몸을 이야기한다.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지만 자기 자신부터 사랑하라라는 말을 잊지 않는다. 거기서부터 시작이다.


0.2 사물은 춤춘다. 얼마나 멋진 표현인가. 생동하는 물질. 살아있는 물질. 이런 표현보다 훨씬 낫지 않은가. (나만 그런가) 말이란 춤추는 걸 넘어서거나 너머서 이어준다는 말 역시 좋다. 정확한 대목은 생각나지 않지만 말이다.


0.3 우연. 우연을 가장 오래된 귀족이라고 한다. 이 양반이 이런 사람이었다니. 밑바탕에는 미래를 끌어당겨쓰거나 계획하거나 설계하거나 하는 것들이 얼마나 아둔한 일인가.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로 설명하는 대목이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 그 '우연'이라는 양념 요리를 이야기할 뿐이다.


0.3.1 그래 그 대목을 찾다가 이리 늦었다. "만물 위에는 우연이라는 하늘, 순진무구함이라는 하늘, 의외라는 하늘, 자유분방함이라는 하늘이 있다."라고 가르친다. 멋지지 않은가. 그리고 다음 장에 이런 말까지 걸어 놓는다. "약간의 이성, 별에서 별로 흩어져 있는 지혜의 씨앗, 이 효모는 만물에 섞여 있다. 지혜는 이 어리석음을 위해 만물에 섞여 있는 것이다! 물론 약간의 지혜는 이미 존재한다. 그러나 나는 만물에서 다음과 같은 행복한 확신을 발견했다. 즉 만물은 오히려 우연이라는 발로 춤추고자 한다."고 말이다.


0.4 어김없이 들뢰즈가 천의 고원에서 말했듯이 여기서도, 아니 니체가 먼저다. 늑대이야기가 나온다. 한없이 왜소해진 인간들은 겸손하고 양순함이 미덕인줄 알고 있다. 그 비겁함을 말이다. 그래서 그는 따끔을 한방 놓는다.  "그들에게 덕이란 겸손해지고 양순해지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늑대를 개로 만들었고, 인간 자체를 인간 최고의 가축으로 만들었다." 고....이 대목을 피터가 인간농장이라는 말로 반복하고 있는 것이다.


3.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는 차원높은 인간들을 만난다. 한심하기 그지 없는 인간들이다. 평등만을 주장하고 탓을 하는 천민들보다 조금은 낫지만 이들과 만날 때는 차원높은 인간이라고 전혀 느끼지 못한다.


4. 그는 망치와 모루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일종의 담금질인데, 자신을 내동댕이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이럴 때는 극복이란 말을 쓴다. 높이는 깊이를 가지고 있다. 높이 올라가려면 그 깊이를 갖지 않으면 안된다. 


5. 차원높은 인간들을 그는 독수리와 뱀 짐승들이 인도하는 동굴로 가게했고, 그 자리에서 담화와 만찬을 벌인다. 동굴안에서 웃음 소리가 들리고 춤출 기세까지 보이기도 한다. 헌데 뭔가 미심쩍다. 사이 사이 인간들이 틀어지고 또 다시 섬긴다. 아무 것도 아닌 것들을... 이런 가련한 인간들이라니...정답이라는 가면을 쓰고 활개하는 꼴이라니....어처구니가 없다.


6. 그렇다. 그는 인간들을 아직도 동정하고 동정심을 풀풀 내보였던 것이다. 그러다가 아차 싶었던 것이다.


"모든 위대한 사랑은 모든 동정을 넘어선다. 위대한 사랑은 사랑의 대상조차 창조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나는 언제나 자기 자신을 극복해야 하는 그 무엇이다."


볕뉘.


0. 세상엔 알록달록한 것. 그 작은 것들 투성이다. 관조하려고만 할 뿐 뭘 하려고조차 않는다. 그리고 틈만 나면 기댄다. 스스로 서서 걷는 법조차 잊었다. 아 미적지근한 인간들이여. 이젠 제 몸의 온도마저 올리지 못하며 늘어져 있구나. 손가락조차 터널증후군에 걸려 들 힘조차 없구나.


1. 알고보니 여기서부터 길을 시작했구나. 말 많은 이들은. 어쩌다 이름얻는 이들은 이 걸 제 것으로 삼았구나 싶다. 시지프스 마저.


2. 어서 차고 넘치는 것들로 풍요로워지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