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한 시집들이 늦게 도착한다. 약속한 일정들이 끝나고 일터에 다시 들른다. 전에 작업하던 화실에도 인사 겸 들러본다. 분가를 한 지 백여일이 지난다. 작업실이라니. 


작업실에 들러 책을 펼친다. 그래 작업실이 아니라 야외가 안성맞춤이지. 가을하늘 아래 공원 벤치가 제격이야. <<풀잎>>을 챙긴다. 오늘은 아이들의 흔적이 없다. 


마스크에 깊은모자까지 쓴 걸음걸이가 서툰 중노인이 거닐다가 앉고 또 거닌다. 아주머니 한 분은 운동기구를 옮겨다니며 연신 운동이다. 흐린 하늘에 흰 구름 그리고 푸른 하늘도 조금 섞인 날이다.


풀잎이란 제목은 1,2로 두 편이다. 하지만 시의 전편 행간마다 풀잎의 흔적을 찾을 수 있으니 걱정마시라. 풀잎 2. 제일 마지막 시는 이렇게 끝을 맺는다.


(중략)

우리가 '풀잎'하고 그를 부를 때는,

우리들의 입 속에서는 푸른 휘파람 소리가 나거든요.


(중략)

우리가 '풀잎''풀잎'하고 자꾸 부르면,

우리의 몸과 맘도 어느덧

푸른 풀잎이 돼버리거든요.



풀잎 1 에서는


꽃보다

고운 이름.


흙보다

가까운 이름.


풀잎이여.

아 너 홀로

살아 있는 이름이여로 시작한다.


가을이다. 시인의 마음을 쫓아보기에 좋은 계절이다. 한 편 더 소개한다.


해당화


바다는 괴로울 때

몸 전체로 우는

버릇이 있다.


병들어 신음하는

지구덩어리를

그의 등에 업고

몸을 뒤척이는 바다의 곁에 서서


나는 두 손을 높이 들어

경의를 표한다.


이럴 때마다

바다와 나의 이웃에는

붉은 반점이 돋아났다.


동해안의

여름 해당화.


박용래를 만나러 가야겠다. 오늘은 그 공원 벤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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