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 이상하다. 


미니벨로 페달을 밟는데 이러면 안되는데. 강가 인적이 드문데 아불싸.  끌고 가는데 튜브 바람은 빠지고 이러다가 질질 끌리게 생겼다 할 쯤, 찾던 자전거 판매수리점. 쥔장이 경량바이크 튜브 바퀴를 떼우고 있다. 손길이 날렵하다. 다행히 연이어 수리를 할 수 있었다. 쓱쓱싹싹. 야무진 손맵시에 금방 뚝닥뚝닥. 마침 현금을 가지고 오지 않았는데, 카드 결제가 가능하단다. 영수증과 함께 주시는데 단돈 5천원. 깜짝 놀랐다. 재료비도 받지 않으신 듯싶다. 감사.


0. 


외곽을 타고 빙빙빙 둘러서 라이딩 퇴근이다. 그렇게 에돌아도 20k 조금 넘었을 뿐, 평소에 조금조금 타주는 것이 좋다. 그걸 아는 사람이 이렇다. 단골집에 시원한 맥주에 오늘 마무리하기로 한 마지막 장을 펼친다. 생각보다 페이지수가 많은 건가. 읽는 속도가 느린 건가. 샐러드와 오백을 하나 더 시키고 긴장감과 모서리가 접히는 속도가 는다. 도대체 지금까지 니체를 제대로 읽고나 있었던가 싶다. 니체 서거 100주년 기념 강연인 듯싶은데, 행간에 왜 이 책이 나오게 되었는가를 세밀히 밝히고 있다.


1.



지금까지 언어라는 것이 대상을 찬양하기 위해 쓴 것이지, 한번도 개인의 삶을 찬양하기 위해 씌인 적이 없다는 것이다. 니체 이전 7-80년전 미국의 제퍼슨 대통령이 성서를 자신의 관점(찌꺼기는 버리고 금만 모았다라고)에서 추려 책을 만든 것이 유일한 언어의 전용사례라고 한다. 


2.


아우라를 높이기 위해 쓰지 않는다. 찬미하기 위한 미사여구를 쓰지 않는다. 추궁하기 위해서도 밀어붙이지 않는다. 하루하루 일상의 틈으로 몸을 밀어넣는다. 땀냄새가 흠뻑 나도록, 네가 역겨울 수도 있겠지만 밀어붙인다. 한 끼의 식사가 허기를 메우듯이 한 마디 말이 네 삶의 며칠을 사로잡을 것이다. 몸살이거나 지친 신열을 내리게 할 환약이기도 하다. 


3.


니체는 자신이 다른 부류의 사람이란 걸 알았다. 그가 만든 작품을 퇴고하면서 스스로 놀란다. 백년이 아니라 천년의 독자가 건네받을 말이란 걸 새긴다. 정말 짜라투스트라는 처음 책이 나오고 읽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한다.


볕뉘.


0. 페터가 면역학을 얘기하고 있다고 했는데 반신반의했다. 하지만 이 장에서 그 요지와 문맥을 정확히 읽을 수 있다. 그 이야기 역시 니체로부터 나온 것이기도 하다.


1. 아무래도 다시 읽기 시작할 것 같다. 맥락을 쫓아가거나 쫓겨가거나 할 것 같아. 눈시울이 시큰거려 혼이 났다. 어제 마지막 쯤에선...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