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뒤늦게 국정감사를 보기 시작한 것이 화근이다. 밤 늦도록 잠을 설치며 봐야했다. 불편한 감정들이 선을 넘어 분노로 삐죽삐죽 솟는다. 아니오라는 질문을 받아안을 수 없는 조직. 오로지 예스!예스!만이 있는 조직. 항공기 사고의 대표적인 유형의 하나로 권위주의를 든다. 부장과 부기장. 아니오라고 말을 하지 못하는, 아니오를 감히 들을 수조차 없는 비행기는 늘 참사로 이어진다.


-1.1 


안타깝게도 행정부가 행정을 모르고 기관장은 책임과 권한을 구분조차 하지 못하는 현장을 목격한 셈이다. 말맞추기는 물론 공무원들의 변신이 위의 장들이나 문화가 어떻게 망가질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듯하다. 어디로 향하는 것일까. 부디 엉뚱한 곳으로 엉뚱한 피해를 주는 자살특공대가 아니길 바란다. 모든 것을 지우려는 칼춤처럼 보인다. 과학이라고 과학만 믿으라는 철지난 반복. 과학 곁에 붙은 하이픈 -과학- 이 가진 팔들이 보이지 않는가. 미래세대와 인류에게 대놓고 이렇게 해도 된다는 "지구에 묶인 자"들에게 상징적으로 물먹이는 날이자 분기점. 치욕의 날에 한 몫을 했으니 말이다.



0. 


일터 정례회의를 마치고 조금 일찍 나선다. 저 멀리 올라오고 있다는 태풍의 경로가 걸린다. 예민하다. 서문을 읽고 완독을 찜한 책이다. 


0.1

 사실 1장은 이러면 안되는데 하면서 읽었다. 몸문화연구소 저작의 애독자이기고 한데, 넘 밀도가 떨어진다 싶다. 어떡하지. 읽어야 돼 말아야 돼. 긴장하지 마시라. 그 다음도 이 장을 포함하여 술술 읽히고 용어수준이나 사유전개 수준도 맞추어놓아서 일괄되게 읽을 수 있었다고.


0.2 모든 피조물의 존엄. 평평한 존엄론도 좋다. 법적 검토는 간략하지만 설득력이 있다 싶다.



1. 


인류에겐 공산당선언의 울림이 있다. 자본주의라는 유령의 출몰을 알리는 신호. 그 총성으로 인간은 접힌다. 책에서도 나오지만 좌파의 시각은 여기에서 출발하지만 여기에 머물러 있다. 여기서 주요한 텍스트로 삼는 피터싱어의 '종차별주의' 해러웨이의 '반려종 선언'이 마르크스에 못지 않은 절규라는 걸 눈치채는 좌파들이 의외로 많지 않다. 








2.


 라투르는 과속방지턱을 예로 들면서 높이와 넓이 속도 등등 법-어린이-자동차-문화-경제-기술 -등등 수많은 것이 연루되어 있는 것임을 밝히고 있다. 그가 행위자란 개념으로 얘기하는 것은 환원주의가 낳은 병폐때문이다. 그 사유에서 풀려나오지 않으면 주위를 제대로 볼 수 없다. 진보 역시 참이라는 진리라는 것이 있다는 족쇄에 메여서 이리 헤매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아래위 수킬로미터밖에 되지 않는 생태막으로 둘러쌓인 여기가 지구다.


3. 


지구공학 편에서도 이런 팔달린 사유를 적극적으로 펼쳐줘서 고맙다라는 느낌이다. 과학만능주의하는 신화에서 애써 나오려하지 않는다. 그 알은 얼마나 단단한지 깃발만 세우면 우르르우르르 몰려다니는 것이 우리이기도 하다. 달나라에 태극기를 꽂자라니...이미 여기는 산불화염이 난무하는데 말이다.


4.


 이 책들도 소환해주어 감사드린다. 윤리-존재-인식론, 윤리존재인식론은 우리의 인간우선주의 종차별주의 사물객체주의에 젖어있어 그 선입견과 편견을 깨나가기가 무척 힘들다.  천동설론자와 지동설론자의 공유된 시간보다 더 길 수도 있다.  사회의 퇴행을 보거나 맥락이 더 없어지는 자들의 출현은 더 어렵게 할 수도 있는 일이다. 비서실장이라는 사람이 그토록 확신에 차 역사인식에 문제가 없다고 하고 다른 가능성을 열어두지 않는 자만감을 보는 것이 무척 불편하다.


5. 


전반적으로 적정한 분량에 주제들이 밀도있게 전개되어 읽는데 불편함이 없다. 특징적인 메시지나 SF흐름까지 짚어주어 읽고 싶

게 만든다.






0.3 선택하거나 하나 하나의 동선에 출렁거리는 슬픔과 아픔을 느낄 수 있다면 이미 당신은 '지구-사회적계급'이다. 새로운 인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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