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지기 전에 산책이기도 하다. 상가 임대매물은 늘어나고, 인테리어 하는 가게도 간간이 보인 지가 오래다. 장갑이 얇기도 하고, 산 지가 오래되어 비닐이 벗겨진다. 햇살에 무척이나 약한데 이는 옷이나 가방도 그런 부위는 표시가 나서 오래가지 못한다. 한참지나서야 크기가 맞는 장갑을 골라 산책을 이을 수 있었다. 폰터치 기능도 있는 것을 골라서 샀는데 나쁘지는 않다 싶다.

 

1. 렙틴 -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은 그리스어 렙토스, 날씬함을 뜻하는 말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1994년에 쥐에게 비만 실험을 하는 도중 발견되었다고 한다. 반면 공복감을 나타내는 호르몬은 그렐린으로 2년 뒤에 발견된다. 호르몬의 역사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잠자기 전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은 세로토린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수면질에 관여한다.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하면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배고픔을 덜 느끼게 만든다고 한다. 물론 숙면은 체중감량에도 관여한다. 잘자야 많이 빠진다.

 

2. 마음 -  첫 장에 마음을 어떻게 규정해야 하는가라는 논문이 나온다. 뇌와 신체. 양쪽을 편갈라 이야기하지 않는다. 어느쪽에 더 가중치를 두는 것도 아니다. 그래 편하게 마음은 뇌와 신체로 느껴지는 그 사이에 있는 것이라고 한다.

 

 

 

3. 감정 - 감성, 아니 감정이나 느낌, 기분들. 우리는 감정에 이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의미의 구성자이자 설계자라고 한다. 뇌 역시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냄새, 맛, 감촉, 소리 등을 예측하려 한다. 신체의 건강 역시 다기한 느낌의 생성 장소이기도 하다.



레비나스는 '지향성'이라는 개념으로 사람이 갖고 있는 근본적인 특성을 표현한다. 식물이든 동물이든 감각을 이용해 주변 변화를 민감하게 느낀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변화에 새롭게 적응하도록 한다.  감정이나 감성에 대한 다방면의 접근은 미세한 틈의 논쟁의 더 격화시켜야 할 것 같다. 서둘러 맺는 결론이나 주장 역시 많은 것을 볼 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몸과 마음, 뫔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이나, 감정, 감성의 결을 만들어가는 일, 몸을 소진의 개념이 아니라 활력의 개념으로 챙기는 일 역시 여러 갈래로 자신의 확장시키고 남을 배려하는 일이기도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