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나노입자의 환경 영향 연구
KISTI 『글로벌동향브리핑(GTB)』 2007-05-11
나노 은(銀) 나노입자의 경우, 그 항균, 살균력을 이용하여 유아용 기구, 병원 내 환자복 및 기기,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에 코팅하거나 재료 속에 혼합시켜 위생기기로 쓰인다.( GTB2004010649) 또한 이러한 은 나노입자의 제조법도 다양하게 보고되었다.(Science 13 December 2002:Vol. 298. no. 5601, pp. 2176 - 2179) 특히 이번에 미국 미주리 대학교(University of Missouri-Columbia)의 연구원들은 나노 기술을 이용하여 향후 환경문제와 관련된 문제점을 예측하고 실험하였다.

연구진들은 현재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되고 급속도록 성장하고 있는 나노물질인 은 나노입자(Silver nanoparticles)를 이용하여 인체 건강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향후 본 연구는 도시 환경공학과 교수인 지기앙 후(Zhiqiang Hu) 박사와 바오린 뎅(Baolin Deng) 교수와 공동으로 하수처리시에 나노 입자의 영향에 대하여 조사할 예정이다. 이러한 연구는 미국 국립 과학 재단의 연구지원으로 이루어지며, 은 나노입자가 하수 처리를 위하여 사용되는 박테리아와 어떤 상호 작용을 하는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질화 박테리아(Nitrifying bacteria)는 금속 독성에 매우 민감하여 잠재적으로 환경 진단제로 사용되어진다. 또한 하수 처리시설에 적은 양의 나노 입자들이 계속하여 축적되면 향후 이러한 영향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후 박사는 언급하였다. 현재 은 나노입자는 의학용 밴드, 의류, 화장품, 일회용품, 자동차 세제와 장난감등에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사람들이 손을 씻는 동안에도 이러한 물질들이 하수로 흘러가게 된다. (GTB2006120658)
따라서 은나노 입자가 박테리아와 어떻게 반응하고 하수 처리 시설의 유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jeongwon_science-1-070510.gif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