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시즘 또는 보수주의와 같이 여전히 논의가 분분한 개념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이론적 문제와, 그 일환으로 프랑스의 대표적인 보수주의 혹은 파시즘 운동은 무엇을 주장했고 이 주장들이 파시즘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 하는 프랑스 사례를 통한 파시즘의 고고학과 계보학이 책의 내용이다(by 소와)



프랑스 혁명, 파리코뮌, 볼셰비키혁명, 68혁명, 중국혁명, 쿠바혁명 등 세계사의 중요 부분을 차지한 혁명들을 논하는 17편의 논문을 실었다. 각 장 마다 혁명의 배경과 과정을 소개하고 역사적으로 변화해온 혁명에 대한 평가들을 요약했다.(by 책소개)


일본 군국주의에 포섭당한 이데올로기 중독자, 천황 폐하를 위해 목숨을 깃털처럼 던져버린 '인간폭탄'. 가미가제 특공대가 연상시키는 것은 이같은 일종의 광기이다. 그러나 통념과는 달리 이들은 당시의 상황에 대해 사유할 힘이 부족했던 비지식인층도 아니었고, 천황 파시즘의 열렬한 지지자도 아니었다.
오히려 그들 중 85%는 당대의 진보적, 이상주의적 사상을 읽었던 대학생 지식인이었다. 그런데 어떻게 이 지성인들이 "천황을 위해 아름다운 사쿠라처럼 지라"는 요구를 받아들고 무모한 자살대열에 자발적으로 합류하게 된 것일까?(by 책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