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그룹 조사는 마케팅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마케팅을 실시하는 회사와 소비자가 밀접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포커스그룹은 소비자들의 태도, 감정, 생각, 그리고 구매충동의 변화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효율적인 조사기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1. 포커스그룹 : 개요
2. 조사 실시에 대한 결정
3. 포커스그룹 조사 효과 최대화하기
4. 포커스그룹의 일반적인 실수
5. 진행자

6. 포커스그룹과 기술 혁신
7. 포커스그룹 조사의 비용 관리
8. 새로운 진행기법
9. 글로벌 포커스그룹
10. 소송 포커스그룹
11. 의사 포커스그룹
12. 포커스그룹 트렌드
13. 업계 서비스와 모집의 효과적인 경영
14. 포커스그룹 업계의 위협
15. 진행자로서의 경력
16. 포커스그룹 진행사업 시작하기
17. 시설 기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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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울 2007-03-22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터동료와 소주 한잔, 조금 취기가 돌지만, 손에 집히는 책이 있어 졸음이 쏟아지기 직전까지 보다. 포커스그룹(집단심층면접?) 방법은 마케팅 분야에서 수요자, 소비자타겟을 조사하기 위한 유효한 방법이고 실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시민사회활동단체에는 참여민주주의, 숙의민주주의의 한방법으로 다수결의 헛점, 현행 민주주의 방법의 빈틈을 메우는 한 방편으로 소개되었고, 실제 유전자조작콩에 시도된 사례가 있을 뿐이다.

자본에 기생?이란 표현이 뭐하기도 한데, 한 방편으로 웃자란 기법에 대해 활동가 그룹에선 의외로 접목에 빈약한 듯하다. 회원들이 어떤 상황인지? 당원들이 어떤상황이고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한 무차별적인 설문조사와 다수결의 맹점을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임에도 아무런 시도 조차 보이지 않는다. 그런 궁금증으로 접어든 책이다. 일터 역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 지금, 현재에 대해 세밀하게 알아야 함에도, 그런 한 방편으로 이런 방법을 권면함에도 조급증?에 덜컥 발목잡히어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다.

그런면에서 읽는다고 손해될 일은 없을 듯하다. 한 기법으로 실험정신이 투철한 사람들이 몸담고 있는 조직에 한번 고민을 가져가는 것도 의미있는 일일 듯 싶다. 연이어서 보고 느낌들, 흔적들을 남기도록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