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서화동원書畵同源
1 문자의 원류로서 선사시대 회화
2 서법과 회화의 성숙
3 서법과 회화의 길
4 중국 예술의 최고 형식

제2장 서법과 회화의 매력
1 선의 매력
2 불사지사不似之似
3 먹색의 매력
4 무형지형無形之形
5 상내象內에서 상외象外의 추구
6 시점의 이동
7 예술형식의 운용

3장 서화와 사회의 만남
1 농업사회와 정치권력
2 서화와 교양인의 만남
3 지주경제와 문인사대부
4 서화와 유?불?선의 만남
5 문인화의 특징
6 사회변화와 서화예술의 관계

제4장 서화와 철학의 만남
1 고대 중국의 사유특징
2 서법과 회화의 심미추구-意/象/境/氣/韻/神/情/理/趣/逸/味/虛/實
3 변증법적 사유의 운용

제5장 서화예술의 교류
1 주변 각국과의 서화예술 교류
2 명청 이후 서양과의 교류
3 근대 이후 서양 회화의 유입

제6장 중국 회화와 서양 회화의 비교
1 자연관의 차이
2 시간과 공간 이론의 차이
3 창작방법의 차이

제7장 서법과 회화의 계승과 창조
1 전통과 창조 그리고 현대화
2 대가들의 예술세계

제8장 서법과 회화의 전망
1 서법의 미래를 위한 발전적 사고
2 회화의 미래를 위한 발전적 사고
3 중국 회화의 가능성

제9장 서화예술 감상법
1 서화예술 감상의 성과
2 서화예술 감상의 필요조건
3 서화예술 감상법


뱀발 01.

점을 찍을 때는 높은 산에서 돌을 떨어뜨리는 것처럼 해야 하고, 획을 그을 때는 천리나 뻗친 군진軍陳이 구름처럼 피어오르듯이 해야 한다.

 

뱀발 02.

경境은 시간과 공간에서 유한한 상에 대한 돌파이다. 상은 유한한 것이며, 경은 무한한 것이다. 의경은 실질적으로 작가 작품 감상자 삼자로부터 탄생되기 때문에, 다만 물아교융만으로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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