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벌이의 지겨움 - 김훈 世設, 두 번째
김훈 지음 / 생각의나무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사실 이 책을 구매한 건 순전히 제목 때문이었다. 밥벌이의 지겨움이라니...아!

밥벌이가 내 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부터 나는 무시할 수 없으나 정말 무시하면서 살고만 싶은 이 밥벌이의 중요함, 그리고 지겨움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고 또 삶으로 부딪치며 뼈저리게 느끼곤 했다. 그리고 밥벌이가 매우 심히 지겹게 느껴지던 어느 날, 책꽂이에서 잊고 있던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아...! 나는 이 책이 정녕 밥벌이의 지겨움에 대해 조목조목 다 쓰여진 책인 줄로만 알았다. 밥벌이는 지겨운 일이니 우리 모두 그만 두세! 라고 이야기해 준다면, 그래서 나의 마음을 좀 합리화해 준다면 기꺼이 그만둘 자세로 (정말?) 책을 읽던 스스로가 머쓱해진다. (그러고보니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을 만난 시기가 지금이 아닌 건 또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가)

이 책은 세상에 대한 김훈의 단상이 담긴 에세이집이다. 그의 소설을 읽을 때와는 또 다른 매력이다. 이 책에 실린 짧은 이야기들을 통해 드러난, 세상의 구석구석을 보는 그의 시선은 예리하다. 하지만 따뜻하다.

박완서 선생님의 수필집 호미를 읽으며 나는 수필을 쓰고 싶어졌다. 그만큼 편하며 일상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달리 김훈의 글은 어쩐지 나는 글을 써서는 안될 것만 같은, '작가의 길'이라는 것의 장엄한 벽을 느끼게 한다. (이는 박완서 선생님에 대한 폄하가 아니다.) 도무지 저렇게 써낼 재간이 내게 없음을, 역시 작가는 이렇기 때문에 작가임을 뼈저리게 느끼게 하는 글이다.

벌써 반백년 이상의 삶을 살아온 김훈의 에세이에는 삶의 방식에 대한 고집과 인간과 세상에  대한 애정, 그리고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애착이 고스란히 묻어 있다. 2000년대 초에 쓰여진 책인지라, 나 역시 현실로 살아낸 시간들을 작가의 눈을 통해 다시금 보게 되는데, 이는 참 즐겁고 신선한 작업이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다 읽고 난 지금도 밥벌이의 지겨움으로부터 자유로워지지 못한다. 수록된 에세이 중 하나였던 '밥벌이의 지겨움'이 마지막은 이렇게 끝났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목표는 끝끝내 밥벌이가 아니다. 이걸 잊지 말고 또다시 각자 핸드폰을 차고 거리로 나가서 꾸역꾸역 밥을 벌자. 무슨 도리 있겠는가. 아무 도리 없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7-09-29 1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 저도 제목에 낚여, 게다가 두권이나 묶어주기에 샀어요.
책이 온 날 주르르~ 훑어만 보고 읽지 않았는데, 님의 서평 보니 차분하게 봐야겠어요.
정말 공감이 화악~ 오기를 기대하면서, 에구 오늘은 쉬고 월요일부터 또 밥벌이에 나서야지요! ^*^

웽스북스 2007-09-29 09:56   좋아요 0 | URL
크크 역시...! 저도 두권 묶어줘서 냉큼 구매한 거였거든요 ^^
너는 어느쪽이냐고 묻는 말들에 대하여....
그 책도 얼른 읽어야 할텐데 말이죵 ㅋㅋ

비로그인 2008-02-08 2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밥먹기 위해서 소설을 쓴다고 공개적으로 얘기하는 몇안되는 작가중에 하나인걸로 알고 있어요. 어느 여성지인터뷰에서 그런 말을 하더군요 자기는 신념이라는 것도, 신념을 믿는 사람도 믿지 않는다고요..그 가치관에 매력을 느껴서 김훈작가를 좋아했어요.
실제로는 단편을 읽어보니 문체가 상당히 거침없으면서도 쓰디쓴게 저는 어쩐지 읽어내기가 힘들더라구요 ^^ 그건 열심히, 치열하게 쓴다는 의미도 되고, 다른작가와의 차별적 의미도 갖는 것이지만, 술술 읽히지 않아 불편한 느낌이었어요.
밥벌이가 지겨운 일인건, 세상천지가 다아는 일인데 굳이 저런 제목으로 글을 쓸 필요가 있었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웬디양님 서평을 보니 한번 읽어보고 싶기도 해요. ^^

웽스북스 2008-02-08 22:49   좋아요 0 | URL
리사님, 저는 소설가로서의 김훈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답니다- 그런데 에세이스트로서의 김훈의 글들은 읽을만 한 것 같아요 단편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을 거에요- 근데 리사님, 벌써 밥벌이가 지겹다는 걸 아시는 거에요? 전 그나이 때 몰랐던 것 같은데 ㅜㅜ

2008-02-08 2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02-09 00:1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