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셀리그만의 긍정심리학 - 개정판
마틴 셀리그만 지음, 김인자.우문식 옮김 / 물푸레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그러고보니 고통과 슬픔, 우울에 대해 분석하고 해석하는 책은 여러권 봤지만 

행복과 기쁨을 분석하는 책은 처음본다. 

그렇구나. 

고통스럽지 않으려면 그 이유가 해결되어야 하지만 

치유란 고통이 줄어든 상태가 아니라 행복해지는 상태니까. 맞네. 

행복하게 살기위한 방법이다. 



2.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여 자발적으로 남을 도와주면 온종일 기분이 좋았다는 것이다. 

맞다. 연대가 즐겁고 기부가 즐거운 이유지. 

타인을 위해 뭘 하면 즐겁다. 


내 생각에 자신의 약점을 고치려고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나는 인생 최대의 성공과 더 없는 만족은 개인의 대표적인 강점을 연마하고 활용하는데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백퍼동의. 

잘 못하는 것을 잘 하려고 노력하는것 보다, 내가 즐겁게 잘하는 것을 더 잘 하는게 좋다는 걸 깨닫는데 오래 걸렸어.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었거든. 

 

주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알아볼수 있는 테스트가 있다. 

이 책은 이렇게 즉각 해보고 결과를 보며 만족할 수 있어 더욱 좋다. 

매우 실용적인 긍정심리학이다. 


학구열, 친절, 열정, 나의 강점들이 맘에 들어. 

학구열과 열정만 있으면 서운할 뻔 했다. 친절이 함께 있어서 기분 좋았다. 



3. 

내가 해보고 재밌어서 신랑에게 해보라했더니 

개인이 노력해서 캔디처럼 즐겁게 살려고 하면 다된다고 생각하는 이런 책은 거짓말이고 사이비라고 

사회 구조를 바꿔야 하는 거라고 한참을 훈계하듯이 말하더라. 

그렇다 하더라도 나를 관리해서 더 행복하게 살기위해 노력하고 그럴수 있으면 좋은거 아냐, 말했지만 

뚱해서 못알아 듣더군. 

으아, 관둬라. 


나는 정말 신경질쟁이 였다. 나는 50여년동안 내 마음에 내리는 비를 고스란히 맞고 지냈으며, 지난 10년 동안은 찬란한 햇살이 가득한 집 안을 오락가락하는 먹구름 같은 존재였다! 

찬란한 햇살 가득한 내 집안을 오락가락하는 먹구름이다. 여보야. 

친절이 강점인 내가 옆에 있는걸 고마워 해야 할거야. 

당신만 그런건 아니라니, 내가 위안을 삼았다. 저자도 그랬대. 먹구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