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외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11
소포클레스 외 지음, 천병희 옮김 / 문예출판사 / 200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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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친김에 천병희 번역의 그리스비극을 더 찾아 본다. 

문예출판사에서 나온 소포클레스와 아이스퀼로스의 비극 모음집은 얼마전 본 그리스비극 걸작선과 겹치지 않는 작품이 

아이스퀼로스의 코에포로이다. 


딸을 제물로 바치고 트로에서 10년동안 싸운끝에 승리하고 돌아온 아가멤논 

그의 아내 클뤼타이메스트라가 딸의 복수를 위해 남편을 살해하고 / 여기까지가 아이스퀼로스의 아가멤논 

아가멤논의 죽은 다음 그의 무덤에서 코에포로이는 시작된다. 


남편을 살해한 클뤼타이메스트라는 자식들을 판 돈으로 함께 남편을 죽인 아이기스토스를 사들여 잘먹고 잘살고 있는 모양

어머니가 팔아버려 집도 없이 떠돌이 신세가 된 엘렉트라는 아가멤논의 무덤앞에서 기도한다. 

살인자들이 정의의 심판을 받아 피살되게 해주소서. 

으아. 정말 이집안 장난이 아니다. 

아버지는 딸을 죽이고, 아내는 남편을 죽이고, 다시 딸은 엄마를 죽이게 해달라고 기도하고 

그 기도에 응답해 딸과 공모한 아들이 엄마를 죽인다. 으아...... 

정말 웬수구나. 세상에 이런 원수가 또 있을까. 한탄을 하다가, 

그래, 가족이 웬수지. 웃어버렸다. 

 

이번 작품은 반전의 맛은 없다. 

자식들이 아가멤논의 무덤 앞에서 복수를 다집하고 실행한다. 

오레스테스는 클뤼타이메스트라를 죽이면서 그녀가 남편이 전쟁에 나간사이 다른 남자와 바람나서 

돌아온 남편을 죽인것 처럼 자꾸 강조하는데, 이건 쫌 억울하다. 

왜 아가넴좀이 누나를 죽인것은 싹 감추냐고. 


이 살인의 광기는 기운을 다하여 잠들기 전에 

또 어디로 달려갈 것인가?

마지막 문장이다. 

호메로스 이후 작가들이 선배 자가의 작품에 후속편을 덧붙이며 그리스 문학이 풍요로워진다. 

마치 마음편을 예고하듯이, 다음 이야기를 기다리라는 듯이 세련되게 마무리 한다. 



2. 

왜냐하면 정치사의 관점에서 볼 때 서사시는 귀족체제의, 서정시는 참주체제의, 비극은 민주체제의 산물이며, 문제사의 관점에서 볼때 서사시는 신화 탐구헤, 서정시는 자연 탐구에, 비극은 인간 그 자체에 대한 탐구에 상응하는 문학 장르이기 때문이다. 

책뒤에 붙은 천병희의 작품해설도 품격있다. 

인간 그 자체에 대한 탐구, 맞아 비극은 인간의 심연을 건드린다. 


아이스퀼로스의 3부작 오스테이아는 아가멤논, 코에포로이, 에우메니데스 로 이루어져 있는데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짜 놓은 양탄자" 라고 괴테가 평했다네. 


코에포로이는 단순하지만 강렬하다. 

괴테가 저런 평을 한 것도, 코에포로이만 놓고 보지말고, 아가멤논 집안의 운명을 통으로 보라고 말하는 것 같다. 


천병희가 안내해주는 그리스 비극 맛이 좋다. 

여름의 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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